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 내용으로 보았을때 쿠싱 증후군이 맞나요?

안녕하세요 저는 22세 여성입니다 저의 몸상태에 대해 궁금하여 물어봅니다.
혈압-128186 맥박-100회~ 120회 이상 몸무게-91.8kg 키-160cm
기저질환- 당뇨, 다낭성 난소증후군,천식, 중이염,축농증
당뇨-2014, 12 진단 Mx. 중
다낭성난소증-고1 진단 Mx중
천식-2015.8 진단(Mx중 흡입기 사용 세레타이드
중이염 축농증-2015년 8월까지 스테로이드, 항생제 Mx하였고2015.8월 이후부터는스테로이드는 없이항생제 치료만 함.
수술 기록-2014.9 축농증수술 (both) 2014.12중이염수술 (Lt.)
의심되는 질병- 쿠싱 증후군(선별검사와 확진검사로안 진단이 되나 뇌하수체쪽의 이상인지 부신쪽의 이상인지 수치가 오락가락하여 알수가 없음)
c. c -빈맥으로 인한 가슴두근거림, 설사, 두통,신경예민, 이유없는얼굴에만 나타나는열. 전신 허약감.
쿠싱 증후군이 맞나요?위의 증상과 기저 질환 때문에 현재의심되는 질병의 연관성이 있나요? 그럴 때에는 어떤 검사와 치료를 해야하나요? 지금당장 살을빼기 위해격한 운동을 해도 될까요?


답변

Re : 이 내용으로 보았을때 쿠싱 증후군이 맞나요?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물론 몸무게가 많이 걱정이신 것 같은데요.지금은 다이어트가 문제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부신 및 뇌하수체에 대한 검사는 종합적으로 진행하신 건가요?
아님 쿠싱에 대해서만 검사하신건가요?

증상으로 볼때는 갈색세포종(pheochromocytoma) 이 더 의심됩니다.
갈색세포종은 부신이 원인이긴 하나, 부신외 갈색세포종 역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비만, 당뇨, 다낭성증후군은 응급을 다투지는않기 때문에 천천히 꾸준히 치료하시기 바라며,
갈색세포종에 대한 검사는 빠른 시일안에 검사해보심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