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발목수술 후 재활운동

왼쪽다리에 modified brostrom 수술을 받았습니다. 수술한 지 딱 4주가 됬구요. 어제부로 AFO착용해서 집안에서 휠체어를 타거나 목발로 partial weight bearing을 시작했습니다.보조기 벗고있을때는 ROM계속 시행하고있는데 오후가 되면 수술초기처럼 발이 전체적으로 퉁퉁 붓습니다.목발없이 AFO만 착용하고 언제정도부터 걸을수 있는지, 발목 회전운동과 세라밴드를 이용한 강화운동은 언제부터 시작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발목 위아래로 움직이는건 꾸준히 하고있는데 양 옆으로 움직임은 6주차정도까지는 자제해야되는건가요? 수술 9주차때정도는 일시작해서 많이 걸어야할것 같은데 가벼운 발목보호대+운동화 로 가능할지 궁긍합니다.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답변

Re : 발목수술 후 재활운동
이담선
이담선[전문의] 광주한국병원
하이닥 스코어: 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이담선 입니다.

발목 인대 손상및 발목의 불안정성으로 가장 흔하게 하는 수술이 변형 Brostrom술식입니다.
수술당시의 외측인대의 정도에 따라 수술후 발목의 안정성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발목이 수술후에도 불안정하리라 생각되는 경우에는 좀더 고정기간을 늘리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반기브스 2주간 시행후 봉합사 제거후 추가로 4주간 통석고고정치료를 시행하여
총 6주간 고정치료를 시행합니다.
임상경험상 1달의 고정후 운동시작시 통증이 있는 경우가 많아서 6주간 고정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대신 체중부하 보행을 이기간동안 점진적으로 허용합니다.

의사마다 재활은 다를 수 있으므로, 담당 원장님과 상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술시 소견에 따라서 좀더 고정을 하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제 환자들의 경우에는 6주째 일괄적으로 발목 보호대하에서 보행시행하고요,
이때부터 평형운동및 외측비골근 강화운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재활을 잘 시행한다면, 하는 일에 따라 다르겠지만, 직장의 복귀에는 큰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3개월정도는 조심을 하면서 재활을 지속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