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병세가 재발한 것일까요. 상담 부탁드립니다.

2년 전에 우울증 약물 치료를 1년간 받았으며, 현재는 완치 후 1년이 지났습니다.
지금 상태가 우울증이 재발된 것인지, 약물치료가 필요한지 상담 부탁드립니다.

2년전 한참 우울증이 심할때 목 뒤 왼쪽이 담에 걸린 것처럼 너무 아팠습니다.
요즘 한달 좀 넘게 이 증상이 계속되다가,
얼마전 등산을 갔다왔더니 거짓말처럼 풀렸다가, 이틀 지난 오늘 다시 아프기 시작했습니다. 두통도 전체적으로 지속됩니다.
매일 점심 식사 후 낮잠시간이 있는데, 이 시간에도 잠이 오지 않고, 자고 일어나면 기분이 급 다운됩니다. 일을 할때는 괜찮으나, 주말이나 여가 시간에는 제일 기분이 다운 되네요.

혹시, 우울증이 재발된 걸까요? 아니면 요즘 여건상 햇빛을 쬘 수 있는 시간도 부족하고 해서, 호르몬 때문에 그럴 수도 있는 것인지요.

도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병세가 재발한 것일까요. 상담 부탁드립니다.
신한상
신한상[전문의] 이수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과 전문의 신한상입니다.

목이 아픈 증상 및 두통같은 증상은 우울증때 동반될수 있는 신체증상에 해당합니다.
등산 같은 운동은 신체와 마음을 환기시킬수 있는 좋은 운동이며, 등산 후 증상이 호전되었다함은 그만큼 신체와 마음이 스트레스상태에 있었다는 것을 의미할수 있습니다.
또한 그정도 노력으로 호전될수 있는 수준으로 아주 중증 상태는 아닌 것으로 볼수도 있겠습니다.

우울증이냐 여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울의 정도, 그리고 그 증상에 의해서 실제 생활에서의 악영향을 어느정도 받느냐가 중요한 기준입니다.
일을 할때는 괜찮다고 하셨으니, 중증은 아닌 것으로 볼수 있습니다.
마지막 질문에서 햇빛은 기분에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비타민 생성등에도 영향를 미치며 호르몬변화도 기분에 영향을 줍니다.

등산 계속 하시고, 생활에 집중하시면서, 긍정적으로 생각해보시면 좋아지시리라 기대됩니다.
그런 시도로도 회복이 여의치 않으시면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잠깐 받으시면 회복에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항상 행복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