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폐 말트림프종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SMART TAG : 혈액종양내과

아버지께서 종합검진을 하시다 폐에 7센티 덩어리를 발견했습니다. 임파선도 조금부었다하셨구요.
흉부시티검사결과 폐암일 가능성과 아닐가능성이 반반 있다했고요

목초음파 pet ct 본스캔 검사결과 정상이나왓으며 오늘 조직검사결과 폐 말트림프종이라는 병명을 듣게되었씁니다.

현재 목조직검사결과 기다리는중이며 내일 기관지내시경이랑 뇌mri 를 찍자햇으며 차후 뼈전이 여부로 골수검사를 하자고 했습니다.

1.폐말트 림프종의경우 암세포 성장도 느리다며 림프종중 가장 착한암이라하던데..
정상수명사시는데 지장없는 병인가요????? 완치울이나 예후가 궁금합니다.

2. 치료기간과 치료 성적 및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3 인터넷검색해보니 재발이 잘된다하던데 타질환과 비교시 어느정도 잘되며 재발할경우 예후는 어떤가요??? 재발후에도 치료하면 처음발병후 치료받은후처럼 정상수명으로 살수있나요???

4.폐암초기와 비교했을때 폐말트림프종을 진단받은게 다행인가요??

5. 폐말트림프종은 정말 희귀병같아서 어느정도의 병이지 감이안옵니다.
갑상성암초기 같은정도의 암인가요?

6.아버지 피검사결과랑 본스켄결과도 정상인데 골수검사를하는 이유는 뭔가요?

7.위 말트림프종의경우 예후가 상당히 좋다하던데요 페 말트림프종의 경우도 위말트림프종만큼 예후가 좋나요???

일반림프종은 자세히 설명히 나오는데 폐말트림프종은 아무리 자료를 찾아봐도 나오지않아 정보가 없으니까 너무걱정이 됩니다, 자세한 답변부탁드립니다


답변

Re :폐 말트림프종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박현민
박현민[전문의] 서울박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4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혈액종양내과 상담의 박현민 입니다.

MALT(Mucosa-Associated Lymphoid Tissue) lymphoma는 Extranodal Marginal Zone B-Cell lymphoma라고도 부릅니다. 즉, 임프조직이 거의 없는 조직에 생기는 림프암으로, 위, 폐, 갑상선, 침샘, 안구와 그 부속물 등의 점막에 있는 아주 미미한 림프조직에 암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위의 경우는 위궤양의 주 원인인 H.pylori라는 균이 위의 MALToma와 관련이 있어 H.pylori를 치료하는 요법을 쓰면 MALToma도 같이 없어집니다. 하지만, H.pylori가 처음부터 없는 경우는 다른 기관의 MALToma와 비슷한 치료과정을 겪게 됩니다.
매우 국소적인 경우가 많아서 이런 경우 방사선 치료가 우선이 되고, 진행단계가 조금 높거나 전이가 있다면 여포성림프종에 준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여포성림프종은 림프종 중에서 2번째로 많은 암종이지만, 이 암종도 매우 느리게 자라는 성질이 있어서 초기의 진행단계에서는 치료를 하지 않고 지켜보는 것이 항암제나 방사선치료를 조기에 치료하여 부작용이 생기는 것보다 낫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여포성림프종이 이러한 치료과정을 겪는데, 하물며 MALToma는 더욱 더 완만한 치료과정을 겪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MALToma도 암종은 암종으로 이로 인한 사망과 경과는 때에 따라서 안좋을 수 있습니다.

Bronchial MALToma의 전체경과를 묻는 위의 질문에 대해 현재는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수가 없습니다. 이유는 현재의 단계를 모르기 때문이고, 또한 사실 구체적인 정확한 정보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더욱이 중요한 것은 이런 완만한 성격의 암에서 통계적 숫자는 환자분에게는 무의미합니다. 90%여도 자신이 10%에 해당될 수 있고, 10%여도 자신이 90%에 해당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폐 말트림프종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hidoceditor@mcircle.biz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60세 남성입니다. 저도 15년 12월부터 폐말트림프종으로 항암 8번을 맞고 결과 추적중입니다.
지금 부친께서 근황이 어떠신지요?
같이 공유하고 싶어서 글 올림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