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발목이 굳은게 안풀려요

저는발목인대부분파열로 수술안하고 그냥깁스만7주했습니다. 잘낫지않아 오랜기간깁스를하고 풀은지 두달하고 10일정도 지난상태인대요.. 걸어다니긴 하는데요, 발목이 굳은게 안풀려서걱정입니다..일자로 펴지지가 않고 상하좌우 다 제한적입니다.. 계속족욕물리치료 상하로누르는 운동도 하는데요..본격적인 재활운동을 한지는 한달이후부터이구요,,, 두달정도면 호전이 되어야하는것아닌가요? 걷은건좀 좋아졌는데, 왜 발이 일자로펴지지가 않는지요? 뼈가굳은건가요? 영원히 안펴지나요? 수술말고 다른방법은 없는건지요? 물리치료는 언제까지해야하나요? 운동하면좋아질련지 발을 피려고노력해도 매일똑같으니 한숨만나오네요.... 저는골절도아니고 통깁스한것도아닌데 발이굳은게 희한하다고 물리치료사가말을해서 더욱 걱정됩니다


답변

Re :발목이 굳은게 안풀려요
라기항
라기항[전문의] 굿닥터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라기항 입니다.

발목인대부분파열이 발생했고, 부목을 이용한 비수술적 치료를
7주간 시행 후 발생한 발목 강직(굳어버림)에 대해서 질문을 주셨네요.

부목이나 캐스트 후에 강직은 누구나 발생하게 되는데,
강직의 정도는 개인차가 있습니다.
유난히 심하게 강직이 되는 경우도 있고, 강직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 분들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굳어버린 관절을 풀기위해 관절운동 범위를 늘리는 재활치료를 하게 되는데, 대부분은 가벼운 자가 운동, 즉 발목을 위 아래로 젖히는 스트레칭 만으로도 회복되는 분들이 대부분이나 간혹 심하게 강직이 발생하여 재활이 잘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단순한 강직이 발생한것이라면 더 적극적인 재활이 답이겠으나, 간혹 다른 문제로 강직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순한 발목인대부분파열만이 아니라 발목 안에 다른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주간 부목 치료를 시행하시기 전에 어떠한 검사를 했는지 궁금하며, 한달이상 재활운동을 시행했음에도 불구하고 강직이 지속되고 있는 상태이므로 발목 상태가 단순히 부목 치료 후 발생한 강직인지 발목안에 다른 원인이 있는 것인지에 대한 검사가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지금 다니시는 병원보다 더 상급의료기관에 방문하셔서 현재의 발목 상태에 대해서 점검을 우선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빠른 쾌유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