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발목인대파열에 관하여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틀 전에 비탈길을 내려오다가 오른 발목을 접질렀습니다

안쪽 바깥쪽 할것 없이 부었구요

다음날 병원을 갔습니다

의사선생님께서는 엑스레이 사진을 보고 안쪽, 바깥쪽 인대가 모두 파열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어떻게 접질렀는지 얼만큼 접질렀는지 수술 여부를 알아봐야할지도 모르니 MRI를 찍어보자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당장은 돈이 없어 반깁스만 하고 약을 처방 받아 집으로 왔습니다

그 뒤로 앉아있거나 누워있으면 괜찮은데 일어서서 직접적으로 발을 딛고 힘을 주지 않아도 양쪽이 욱씬거립니다

당연히 살짝 디뎌 걸을 수도 없구요

일어서기만 했는데 아픈 이유가 궁금합니다

그리고 의사선생님이 말씀해주지 않으셨는데 반깁스는 얼마나 해야하는지, 완치까지는 얼마나 걸릴지, MRI를 꼭 찍어야만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Re :발목인대파열에 관하여 질문드립니다.
조태환 하이닥 스코어: 11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조태환 입니다.

인대파열의 위치나 손상정도를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현재까지 MRI 촬영이 가장 훌륭한 검사법 입니다.

발목 인대손상이나 관절막의 손상 등으로 붓기가 있으면 통증이 오는데, 서있으면 붓기가 더 심해지므로 아픈 원인이 됩니다.
손상의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심할 경우에는 반깁스와 통깁스의 총 기간을 4-6주까지도 할 수 있습니다.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반깁스만 2-3주정도로 끝낼 수 있습니다.

MRI나 깁스의 기간은 환자의 상태를 보고서 의사선생님이 결정할 것입니다.
발목인대 손상은 불편하시더라도 깁스 고정기간을 잘 지키시고 재활운동이나 정형외과, 한의원의 물리치료나 침치료도 잘 받으시기 바랍니다.

깁스를 제거한 후에는 반신욕도 도움이 됩니다.
MRI는 심한 경우라면 찍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