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호흡 강박증상에 시달리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고등학교1학년 남학생입니다.
처음 호흡 강박증상이 나타난 건 5월경 시험 전날이었습니다.
다음날 시험 과목이 매우 중요해서 충분히 잠을 자야한다는 생각에 잠 드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호흡을 의식하게 되더라고요. 막 자연스럽게 숨이 쉬어지지 않고 자꾸 그 과정을 의식하고 그러다보니 잠도 더 안 오고 그랬습니다. 그런데 시험이 끝나고 나니 한동안 그런 증상이 없어졌었죠.

그런데 약 2주 전 학교 수학시간에 이러한 증상이 다시 나타났습니다. 그 때 한창 학업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던 터라 그랬는지 갑자기 호흡을 의식하게 되더니 숨쉬기가 불편하더군요. 그런데 그 때 그걸 아무렇지 않게 넘겼다면 괜찮았을 것 같은데, 그 순간 '이런 증상이 공부할 때나 시험 볼 때도 나타나면 어떡하지?'하는 굉장한 불안감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그 날 이후로 학업에 집중하기가 굉장히 힘들어졌습니다. 안 그래도 평소에 두통이 잦았는데, 그 날 이후로 공부할 때 숨 쉬는게 의식되면 스트레스를 받아서 머리가 아파오더라고요. 그래서 학교에서도 빈번히 조퇴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학교를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까지 했었고요.

현재 가장 걱정되는 것은 이 증세를 치료할 수 있기는 할까, 그리고 증세를 치료하지 못하면 정상적으로 살아갈 수 있을까가 가장 걱정됩니다. 사실 이 증세가 나타나기 전에도 시험에 대한 과도한 긴장, 편두통 등 문제가 있었지만 하루 거의 대부분을 공부하면서 보냈고 성적도 전교 10위 안에 드는 괜찮은 수준이었는데 몇 주 전부터 아예 공부를 손에 놔버린 상태가 되어버렸습니다. 현재 부모님도 제가 이렇게 하루아침에 변해버리니 굉장히 걱정을 많이 하시고 저도 당장 성적이 크게 떨어질게 염려되고 하루빨리 이 증상에서 벗어나고 싶습니다. 제가 이 증상에서 나아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조언 부탁 드릴게요..


답변

Re :호흡 강박증상에 시달리고 있어요
정건
정건[전문의] 정건연세정신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정건입니다.

하기 싫은 생각이 계속 떠오르는 것은 힘든일입니다.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계신 것 같습니다.

학생들 중에 비슷한 증상이 있는 분들이 있고 혼자서
힘든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기도 합니다.

공부에 대해 신경을 안 쓰면 좋아지실 텐데
그렇게 할 수는 없는 상황이실 것 같습니다.

불안이나 강박을 줄이는 약물치료를 받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정신의학과에 방문하셔서 상담과 약물치료를 받아보십시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