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위궤양 치료관련

금년 4월 6일 위궤양 및 헬리코박터 진단을 받고 약을 복용중에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4월 6일부터 약을 1주일 정도 복용하니, 증상이 다 사라졌습니다. 이에 약을 복용하면서

주 1~2회 음주를 지속하였고, 흡연도하였습니다. 그런데 별 증상이 없던게 5월 중순 헬리코박터 치료를 마무리 하던 즈음 다시 속이 불편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6월 3일 8주치료후 내시경 예약이 되어 있는데 아직도 불편한점이 있습니다.(약은 7일정도분이 남았습니다.) 5월 중순이후 금주는 지속하고 있구요(단, 흡연은 합니다.)

1. 4월 6일 진단후 1주일 약물 복용시 증상이 전부 사라졌으나, 5월 15일 금주후 14일동안 금주하면서 약을 복용해도 증상이 사라지지 않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2. 아직도 불편한 점이 있다면 위궤양이 낳지 않았다는 것인지요? 즉 6월 3일 내시경시 또 조직검사등을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3. 1차 내시경 조직검사시 위궤양 및 헬리코박터로만 진단되었는데, 8주 지나도 안낳으면 암일 가능성이 큰건지요?

4. 만약 암이라면 완전초기일까요?(작년 9월, 12월말 내시경시 전혀 이상없었습니다.)

두서없는 질문입니다만 조언 부탁 드립니다.


답변

Re :위궤양 치료관련
이준상
이준상[전문의] 서울삼성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이준상 입니다.

1. 어떤증상인지 구체적이지 않아 답변드리기 어렵습니다. 다만, 증상개선 후 꼭 술이 아니더라도 이전의 나쁜 식습관을 재현했다면 증상 재발은 위점막 개선과 별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내시경을 보고야 말씀드릴수 있는 부분입니다. 조직검사는 제균여부 확인도 해야 하므로 진행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3. 잘 낫지 않는 난치성 위궤양도 존재하므로 내시경으로 경과관찰을 해서 판단할 문제이지 증상개선유무로 암을 의심하진 않습니다.

4.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