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비임균성요도염의 원인에 대해 문의를 드립니다.


수고가 많으십니다.

저는 40대 남성으로서 요도에 분비물이 나와서 비뇨기과에 가서 검사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 비뇨기과에서 소변에 염증이 있는 것이 확인되어, 여러 종류의 성병균 PCR 검사를 받았는데요. PCR 검사 결과 성병균이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비뇨기과 의사께서는, 제가 전립선염의 증상이 없고, 단지 비임균성요도염에 걸렸지만 성병균에 의해 발병하지는 않았다고 말씀해주시고, 처방을 해주셔서 지금은 완치된 상태입니다
 

저의 경우 태어나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오직 한 사람(아내)과 성관계를 가졌고, 아내도 태어나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오직 한 사람()과 성관계를 가졌는데요. 저의 경우에 성병균이 아닌 다른 원인에 의해 비임균성요도염에 걸리는 것이 의학적으로 가능한지요?
 

유명 종합병원 홈페이지에 보니까 요도염의 원인으로 요로 감염 등 비성적인 경로도 기재되어 있고, 요도염의 원인균으로 성병균이 아닌 대장균, 포도상구균 등에 대한 기재도 있던데, 저의 경우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Re :비임균성요도염의 원인에 대해 문의를 드립니다. | 건강Q&A

답변

Re :비임균성요도염의 원인에 대해 문의를 드립니다.
최호성
최호성[전문의] 피어나의원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최호성 입니다.

두 가지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1. 일반적으로 남성의 요도염은 대부분 성병균에 의한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하지만, 성병균 외의 일반적인 세균에 의해 염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전립선염이 있거나 요도에 상처가 난 경우, 또는 면역력이 떨어져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비임균성요도염균은 원래 성관계를 통해 전파되는 세균이지만, 여성의 경우 반드시 그렇지는 않습니다.
공중화장실 또는 대중목욕탕 등에서 감염될 수 있으며, 이렇게 감염된 균이 부부관계를 통해 남자 쪽으로 전파될 수 있습니다.

PCR검사에서 성병균이 검출되지 않았다는 것으로 보아 첫번째 원인에 더욱 무게를 두고 싶네요.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향 후 재발 여부를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