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위식도역류수술(니센) 2주 후의 삼킴어려움 현상

선생님 안녕하세요

저명하신 선생님께 이렇게 질문드릴수 있어 너무 다행입니다.

위식도역류로 인해 니센위저부 추벽성형술을 받은지 2주된 아이 엄마입니다.

아이가 아직 회복이 안된것인지, 음식을 먹을때 걸림증상이 있습니다.

이제 2주가 딱되었구요. 조영제검사에선 별이상 없다고 하셨는데(검사 도와주시는 분은 잘 안내려간다고 하셨는데,의사샘께선 막히지만 안으면 괜찮다고 하십니다)현재 물은 작은뺄대로 조금씩 쉬엄쉬엄빨아서 먹어야 하고, 묽은 죽은 차티스픈으로 2/3정도를 먹고 있는데 이 또한 힘이들어 합니다. 이제 2주 되었는데 아직 수술부위가 부어서 그런걸까요.. 병원에선 막히지만 않으면 된다고 하는데, 막힌건 아니지만 먹는것을 많이 힘들어 하니 체중이 아주 많이 빠진 상태입니다. 전공의 선생님얘기로는 내시경으로 넓혀 놓으면 다시 역류가 생길수 있다고 하니 너무 걱정이 됩니다.

이제 2주를 보냈는데 수술후 힘들어하고 잘 못먹으니 얼굴이 반쪽이 된듯하고, 야위어 가니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닙니다.

질문1)수술후 2주 삼킴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아직 수술후 부어서 그런걸까요? 회복기는 어느정도 되는건지요...

질문2)만일 부었다고 하면 내시경확장을 한다는데, 그럼 다시 역류가 발생될수 있는지요..

간절하고 힘든 엄마 마음입니다....


답변

Re :위식도역류수술(니센) 2주 후의 삼킴어려움 현상
최동현
최동현[전문의] 의료법인서전의료재단한사랑병원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최동현 입니다.

어린아이에게 수술은 어떤 수술을 막론하고 힘든 법입니다. 특히 지켜보는 부모는 더 힘드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힘내시기 바랍니다.
니센 위저추벽성형술은 효과적이고 안전한 술식으로 알려져 있지만, 트림이 힘들어져서 가스가 위장관에 축적이 된다거나, 연하곤란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증상의 호전없이 재발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특히 이러한 가스 배출이 곤란한 증상은 많게는 수술 받은 환자의 40% 정도에서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으며 대개 2-4주 내에 호전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 호전이 안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는 가스를 유발시키는 식품섭취를 제한하는 식이요법이나 내시경풍선확장술 같은 방법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질문에 대한 답을 드리자면,
1. 수술 후 2주 정도 되셨다고 하니 아직 붓기가 가라앉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아직은 조금 더 기다려 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2. 좁아져 있거나 연하곤란이 지속되면 수술보다는 좀 더 비침습적인 방법인 내시경풍선확장술을 먼저 시도하는 것이 치료 원칙이며, 국내의 한 연구에 따르면 니센 위저추벽성형술을 시행받은 환자의 16%에서 연하곤란이 나타났고, 추가적으로 내시경풍선확장술을 시행한 후 80%에서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내시경풍선확장술을 하더라도 문제가 생긴다면 역류의 재발보다는 천공이나 증상 지속 같은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만, 무엇보다도 증상이 개선될 가능성이 제일 크다고 생각됩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담당의료진과 함께 최선의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좋을 듯하며, 힘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