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정수리주변통증

안녕하세요. 정수리 주변 통증이 심합니다. 뾰족한 무언가로 찌르는 듯한 느낌이 왼쪽에 무척 심하고 통증이 올때면 왼쪽 얼굴이 찡그려 지고 목에도 힘이 들어가게 됩니다. 정수리 주변이 왼쪽과 오른쪽의 블록한 부위가 살짝만 눌러도 아프거든요. 눈도 충혈되는 것 같기도 하고... 괜찮기도 하다가 한달에 서너번은 꼭 증상이 옵니다. 출산하며 빈혈이 있다는 말을 듣고 철분영양식품을 계속 먹고 있거든요~ 빈혈 때문인건지~ 스트레스성인건지~  나름 편하게들 해 주셔서 스트레스는 거의 안 받는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머리가 아플때는 몸의 왼쪽 부분이 다 무거워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첫 아이 출산 전에도 이런 증상으로 병원도 한의원도 다녀보고 침도 맞았습니다. 별 증상은 없다고 하는데 약을 먹으면 괜찮다가 약기운이 사라지면 또 다시 아픔이 반복 되기도 했어요 한의원에서도 한달에 두번씩 머리에 침을 맞기도 했어요


답변

Re :정수리주변통증
안영우
안영우[전문의] 빛샘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안영우 입니다.

머리 정수리 부근에 찌르는듯한 통증으로 질문하셨군요.
출산한지 얼마 안되어 빈혈때문에 그런지 걱정이 되기도 하구요.

이 증상은 일단 "후두 신경염"즉, 뒷머리 신경의 염증으로 인한 것인데 목과 머리 두개골 근처에 있는
신경이 눌리는 등의 이유로 통증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경통이기 때문에 특징적으로 전기가 통하듯이 찌리하듯이 아프고,
정수리 및 그 옆 두피가 부은 느낌, 만지면 다른 부위랑 다른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진통제 등을 처방하지만 계속 지속되는 경우는 신경과/신경외과 등을 방문해보십시요.
일상생활에서는 목이나 어깨가 뭉치거나 뻐근해지지 않도록 쇼파에 오래 기댄다든가 누워서 TV를 본다든가
스마트폰을 오래ㅎ나다든가, 애기를 갑자기 안아서 든다든가 하는 행동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커피나 술은 금하는 것이 좋겠으며, 마그네슘이 충분히 든 현미, 견과류, 그리고 생선류를 충분히 섭취하면 도움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