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충치..
SMART TAG : 치아, 치과, 충치

치과 의사 선생님 간절히 좋은 소식 기다립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얼마전에 영등포 사촌형네 놀러갔었습니다. 그런데 예전부터 불안하던게 하나 있었습니다. 바로 치과 입니다.! 안간지 3년째 저는 음료수 특히 탄산을 먹으면 안되는 걸 알면서도 좋아하기에 자주 즐겨먹었습니다. 이빨은 단 한곳도 아프지 않았지만 불안한 마음에 치과를 갔습니다. 제 이빨을 대충 둘러보시더니 이빨이 상한곳이 그렇게 많지 않다고 하여 매우 흡족했습니다.

그런데 왠지 모르게 검사를 대충해서 그런지 믿음이 그닥 안갔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 부터 다니던 치과를 가게 되었습니다. 역시나... 오른 쪽 이빨에만 무려 충치가 10개가 된 다는 것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대충 총 충치가 20개 정도 된다고 하었습니다. 문제는 지금부터 입니다.




양치질을 한후 치실질. 을 안해서 충치가 20개중 단 하나도 심각한건 없는데.. 상당히 불리한 위치에 충치가 있다고 하시길래 무슨뜻인지 여쭈어보니.. 이빨 위에 충치가 나면 때우면 그만인데 이빨과 이빨 사이에 충치가 조금만하게 나서 그 충치를 때우려면 멀쩡한 이빨을 깎아 내야 그 틈사이에 있는 충치를 치료 할 수 있다네요. ;;;ㅠㅠ 아니면 완전하게 할라면 금으로 덮어 씌이는수 밖에 없다고.... 정말 미치겠어요. 금으로 완전히 다하자니 비용만 500든다 하시고 또 웃을 때 보기도 않좋고.. 그렇다고 때우자니 그 사이에 있는 이빨 치료하자고 멀쩡한 위에 있는 이빨을 깎아야 한다하고 또 그냥 때우는 것도 200이상 한다네요.. 설마 의사들이 돈벌자고 어리다고 사기치는 건 아니겠죠?? 선생님 도와주세요. ㅠㅠ

한가지 더 여쭈어보자면 저희 아버지가 [풍치] 라는 큰 병으로 고생을 심하게 하셨는데 이빨도 유전이라던데 사실인가요.??



답변

Re :충치..
신동렬
신동렬[의사] 강남루덴플러스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신동렬입니다.

입안을 보면 잘 보이지 않는 곳에 생긴 충치입니다. "인접면 우식"이라는 충치입니다.
이러한 경우, 그 부위가 접근이 되지 않아서 윗쪽 치아의 삭제가 불가피하게 됩니다.
또한 본을 떠서 외부에서 만드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구요.
금으로 덮여씌울 필요는 없을 것 같구요.
치아색이나 금으로 치료 하면 되고 정확한 명칭인 "인레이" 입니다.
치아사이에 음식이 껴서 생기기 때문에 치실을 잘 사용하셔야 할 듯 합니다.
그리고 풍치의 경우(치주질환)에는 유전적 소인이 있지만 후천적으로 관리를 잘 해주신다면 극복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검사하시고 스케일링 및 잇몸치료를 잘 받으시면 풍치는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치아와 치아사이에 충치가 생긴 경우, 제가 첨부한 사진과 같이 치아를 삭제하고 치료해야합니다. 앞의 치아가 치아색으로 치료한 테세라 인레이이구요. 뒷쪽치아가 금인레이입니다.

치료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