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불면증 우울증

불면증으로 인한 우울증 치료를 5월부터 받고 있습니다.

우울한 상태는 근래 많이 좋아졌구요.

수면리듬은 돌아오지 않고 있습니다. 선생님이 처방한 수면유도제가 자낙스 1mg 이였는데, 한 주 정도 먹고 입면이 가능해서 먹지 않았습니다. 그러니 새벽에 깨는 현상이 생겼는데, 그게 벌써 3달 반째입니다.

새벽에 깨서 선잠을 더 자고 그래서인지 크게 피곤한 것은 모르고 지냈는데, 이런 수면패턴이 몸에 익숙해질 수 있겠다는 생각에 수면치료를 해야될 것 같은데, 지방이라 인지행동치료하는 곳은 거의 없습니다,

담당선생님이 처방한대로 먹지 않아 죄송스러워서 말씀도 못드리고 이사하는 바람에 병원도 다음주 다른 곳으로 가게 돠었는데, 이 문제에 대해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우울증이 원래 새벽에 빨리 깨는 현상을 동반한다고 하니 우울증이 나으면 수면패턴이 돌아올거라는 말도 들어봤는데요. 지금 우울증상은 많이 좋아졌거덩요 근데 수면패턴은 11시 취침에 4시정도에거 깹니다, 한두시간만 더 취침하고 싶은데....


답변

Re :불면증 우울증
김정일
김정일[전문의] 김정일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정일 입니다.

사람은 단기수면자 short time sleeper와 장기수면자 long time sleeper가 있어요. short time sleeper의 경우 4시간만 자도 충분해요. 몸과 마음에 지장이 없으면 잠을 적게 잤다고 해서 불안해 할 것 없어요.

특히 우울증 의 경우에는 일부러 잠을 안 재우기도 해요. 잠을 안자야 기분이 좋아지든요. 조증 환자들은 잠을 안 자려고 하잖아요. 잠을 억지로 자려고 하지 말고 지금 상태에서 열심히 살려고 노력하면 어떨까요. 낮에 잘 살면 밤에 잘잔다는 말이 있어요. 낮에 바쁘게 살면 밤에 잘 잘 거예요.

자낙*는 안 먹어도 되고 인지행동치료도 안 받아도 되요. 자기 문제를 치료를 통해서만 고치려고 하지 말고 자연스러운 생활 리듬으로 회복해 보세요. 생각이 많고 불안이 많은 게 오히려 더 잠을 방해할 수도 있거든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