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슬관절 전치환술에 관해 질문 드립니다.

일단 질문은, [슬관절 전치환술을 받으려면 반드시 관절내시경 수술 후에 해야 하는가?]입니다.

제 어머니께서 올해로 연세가 69세이시고 오랫동안 무릎에 퇴행성 관절염을 앓으시다가 2005년 쯤에 우측 슬관절 전치환술 수술을 받으셨습니다. 그 이후로 칠년간 무사히 계셨는데 최근 왼쪽 무릎도 갑자기 아파지셨어요.

이전에 오른쪽 무릎 수술 받을 때 집도하신 분이 당시에, '오른쪽 무릎에 인공관절 넣고 3년 정도만 쓰다가 왼쪽에도 넣자'고 말씀하셨다고 해요, 어머님도 당시 아플 때 양쪽 다 아팠다고 하시구요.

이번에도 진찰 받으실 때 같은 분에게 받으셨는데, 그 사이 법이 바뀌어서 바로 인공관절 수술 할 수는 없고 인공관절 수술 전에 내시경 수술을 받고나서 인공관절을 해야한다고 했다는군요.

오른쪽 무릎 수술하실 적에도, 의사분이 어머니께 의향을 여쭤 보고 내시경 수술을 먼저 했는데 전혀 차도가 없어서 2개월 후에 인공관절 수술을 했었다는군요... 그래서 어머니는 이번에는 바로, 이전에 얘기한 것도 있고 해서, 인공관절 수술을 받고자 하셨는데 의사분이 법이 바뀌었다고 얘기하시니 지금 많이 아프신데도 고민하고 계십니다.

그럼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답변

Re :슬관절 전치환술에 관해 질문 드립니다.
왕립
왕립[전문의] 동아대학교병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왕립 입니다.

우선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자면 그렇지 않습니다. 그런 법도 없습니다.

아마도 어머님께서 의사선생님의 말씀을 잘못 들었다던가... 아니면 잘못 해석했을 수도 있습니다. 인공관절 수술의 적응증은 X-ray 검사상 고도의 관절염이 진행되었거나 3-6개월 이상의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되었을때 수술을 시행합니다. 관절경을 해야 인공관절 수술을 할 수 있는 것은 절대로 아니며 여러 치료 방법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그냥 하셔도 됩니다. 참고로 MRI도 찍을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X-ray 소견상 관절염이 심하지 않으면 다른 원인들에 대한 검사가 필요하는 것은 맞습니다. 관절염은 심하지 않은데 연골 파열만 있을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을 시행하는 것은 맞으나 어머님의 나이를 고려해서는 개인적으로는 관절내시경을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왜냐면 대부분의 경우 다시 아프게 마련입니다. 그래서 다음 진료시에는 어머님 모시고 병원을 같이 방문해서 정확한 설명을 들으시고 설명에 따라서 수술 방법을 결정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