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병명도 모르고 있습니다..


 예전에도 글을 한번 올렸는데..
서울대 류마티스로 가라는 답변만 들었습니다.
저희 신랑입니다.
벌써 아프기 시작한건 1년이 다되어 가구요 병명도 몰라서
류마티스과에 남깁니다.(류마티스 검사에서 아니라고 나왔습니다.)
처음에 목디스크 증상이 와서 디스크 전문병원에서 주사를 맞고 나았습니다.
다 나아갈때 즈음..오른쪽 엄지손가락 하나가 붓더니,곧 왼쪽 검지가 부어서
손가락전문 병원에가서 결핵성 건초염이란 진단을 받고 손가락을 절제해서 염증을 걷어내는 수술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회복이 되어가는중에 결핵이 아니라는 판명이 나고..
오히려 수술때문인지 안아프던 손바닥까지 당겨지면 통증이 있었습니다.
이미 수술한 병원에 신뢰가 무너진 저희는 큰 대학병원에 갔습니다.
그 때 즈음 해서 무릎바로 윗부분 통증과,오른쪽 손등(약지손가락바로 밑)과 오른쪽 검지 발가락이 붓기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대학병원 의삼선생님께서는 진단을 하시던중 무릎에 있는 건선을 보시더니 건선관절염이라고 하시더군요..
"무릎에 이건 뭐예요?"
"건선입니다"
"건선관절염이네.."
이렇게 내려진 진단이라 믿음이 안갔습니다.. ㅠㅠ
그리고 발가락과,손가락에 주사를 맞고 약처방을 받았습니다.
약은 계속 먹고 있는데..차도는 없고..
병원 갈때마다 약 열심히 먹어라,10년은 봐야한다..
그러던중에  며 칠 전부터는 바로 옆 엄지 발가락까지 부어오르고 아파서 걷기조차 불편합니다. 통증때문에요....이건 도데체 무슨 병일까요?
저희 무당찾아가서 주당풀기까지 했습니다.너무 답답해서요 ㅠㅠ

증상은 이렇습니다.

작년 11월 목디스크와같은 증상(목디스크 병원 신경주사 맞음)- 작년 12월 오른쪽 엄지 손가락 부음(염증약처방)- 올해 2월 왼쪽 검지손가락 부음(3월에 손가락 두개 절제수술,결핵성건초염 진단 하지만 조직검사결과 결핵 아니라고 판명)-올해 5월 무릎바로위 통증,왼쪽 검지 발가락 부음(이렇다할 병명,진단 없음)- 약처방 받아서 계속 먹던중 며 칠전부터 왼쪽 엄지 부어오름

부어오른 부분은 다 통증을 동반합니다.

몇가지 가능성만 제시해주셔도 좋으니 좀 가르쳐 주세요 ㅠㅠ


답변

Re:병명도 모르고 있습니다..
정재욱 하이닥 스코어: 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정재욱 입니다.

위의 글 내용을 글 내용을 정리하면 피부 부위에 건선이 있는 분께서
목디스크 처럼 경추부 부위 통증이 있었고, 그 이후 다발성의 관절통이 있는데 동시에 온 것이 아니고 시간을 두고 하나씩 몇 개의 관절에 문제가 온 것으로 파악됩니다.
가능성이 가장 큰 질환으로는 건성으로 인한 혈청 음성 척추 관절염으로 생각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임상 증상이지만 진단에 도움이 될수 있는 검사는 전신 뼈 검사 (whole body bone scan), HLA B27 이라는 유전자 검사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진단이 되어 지면 이에 따른 치료 방법이 결정되는데 진단이 만일 제가 의심하는 건성으로 인한 혈청 음성 척추 관절염이라면 약물 치료 (면역억제제)가 필요하며 일반적인 경우보다 좀 더 심한 상태라면 최근에 개발된 생물학적 제제인 TNF-alpha 차단제가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일단 진단이 가장 중요하므로 류마티스 내과 전문의가 일하는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을 것을 권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