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조영제 복용에 의한 일시 기억 상실 질문드립니다.
SMART TAG : 신경과


- 상담내용 : 
 
질문을 드리는 분은 저희 어머님 이십니다.
얼마전 건강검진을 다녀오셨는데 병원에서 엑스레이 찍기전에 먹는 조영제를 드시고 촬영후에 울렁거리신다고 구토를 하셨다고 합니다.
 
병원에 나오시는길에 아버님께 여기가 어디냐고 하시더니 집에 오셔서도 내내 그날 아침에 건강검진을 하신것을 기억을 못하십니다.
 
그이후에는 정상적인 생활을 하고 계십니다.
건강검진 한 병원측에 이야기 했더니 조영제 부작용은 혈관용으로 생기지 복용하는 조영제는 부작용이 없다고 이야기 합니다.
 
궁금한것은 오년전쯤에 한번 비슷한일이 있어서 검사를 했었는데 그당시 일시적인것이라는 진단을 받으셨습니다. 이번에도 다시 검사를 해야 하는지 아니면 부작용에 의한 일시적인 것인지 궁금합니다.  또 이런식으로 혹시 치매의 시작이 오기도 하는지도 궁금하네요. 답변 분탁드립니다.


답변

Re: 조영제 복용에 의한 일시 기억 상실 질문드립니다.
한영수
한영수[전문의] 아름다운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한영수입니다.

조영제 복용만 하신것인지 아니면 수면내시경등을 하신것인지 궁급합니다. 일반적으로 요즘 건강검진에서는 내시경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니까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먹는 조영제는 비교적 안전하며 수면내시경검사를 할때 사용하는 수면유도약물이 이러한 일시적인 기억장애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약물에 의해 유발되는 치매현상을 대부분 일시적이며 원인이 제거되면 호전됩니다. 치매는 이러한 인지기능, 기억력저하가 지속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따라서 2번의 이러한 사건은 치매의 진행과는 무관할것으로 사료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