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손가락 인데가 끊어져 깁스치료 후에도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 상담내용 :

안녕하세요

저는 대학에 다니는 한 학생인데 개학하기 며칠 전 2.27일에 보드를 타다가

살짝 짚었는데 재수가 없었는지 손가락이 옆으로 꺾이면서 왼손 약지의 마지막마디 바깥쪽 인대가 끊어지는사고를 당했습니다.

근처에 병원이 없어서 의무실에서 응급처치만 하고 원주에 있는 2차병원으로 갔는데

주말이라 응급실밖에 열지않아서 엑스레이촬영을 하고 뼈에는 이상이 없다는 진단만 받고 다음날은 또 3.1절이라 병원에 못가고 3월2일이 되어서야 다니는 대학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게되었습니다.

다시 엑스레이를 찍어보고 뼈에는 이상이 없고 인대가 끊어졌다고 깁스치료를 하고

그 다음주에 정형외과 과장님께 다시 재진료를 받았습니다.

그렇게 6주동안 깁스를 하고 그저께 깁스를 풀었는데 전보다는 조금 낫지만 여전히 35~40정도 꺾여있습니다. 플라스틱재질로 된 보조치료기구같은걸로 손가락 끝에 고정을 시키고 또 한두달 있어보고

그 후에도 나아진게 없으면 수술해야된다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오히려 휴유증만 커지는게 아닌가 걱정됩니다. 지금도 깁스를 풀고 만져보니 손가락 가운데 마디가 안쪽으로 조금 휘어들어간 느낌입니다.

더 늦기 전에 바로 수술을 하는게 낫지않을까하는데 선생님 의견을 듣고싶습니다.

그리고 지금 손가락이 완전히 펴지지도 않지만 완전히 구부려지지도 않습니다. 구부릴때 통증이 상당하고 키보드를 칠때도 손가락이 떨리고 아픕니다. 병원에서 물리치료는 따로 하라는 얘기도 없었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유착인듯한데 이런 경우 유착을 분리하는 수술을 해야하나요?


답변

Re:손가락 인대 손상
오순탁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오순탁 입니다.

벌써 다치신지 2개월이 되어가네요.
지금도 펴지거나 구불어지지 않는 상태라면 상당히 심각한 상태로 짐작됩니다.

문의하신 글로봐서는 제5수지 추지변형(망치지)로 추정됩니다.

수술로 해결될 수 있습니다.
신전건봉합과 원위지절의 일시적 고정을 위해서 가느다란 철심을 이용하여 고정합니다. 대략 치료기간은 6주 정도 소요됩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