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위축성 위염이라고 진단받은지 꽤 됐는데 꾸준한 치료는 받지 않았는데 괜찮을까요?


- 상담내용 :  좀 아주 오래 전에 위축성 위염이라는 판정을 동네 내과의원에서 받은 후 얼마간 약을 타 먹었는데 꾸준히 하지는 않고 속이 더부룩하고 입맛도 없어지는 것 같아서 약물복용은 안 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남편과 함께 정기검진을 받았는데 위장조영술 결과상 위궤양소견이 보이니 내시경을 해보라고 했는데 어차피 예전부터 위염이 있음을 알았는데 또 내시경을 해볼 필요가 있을까 해서 하지는 못하고 미루고 있습니다. 
 혹시 위축성 위염을 치료하지 않고 식이조절만으로 지내왔다면 위염에서 위궤양으로 진행하거나 더 나아가서 위암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입에서 단내가 난다고 하는 것을 주변 사람들에게 자주 들어서 병원 가서 진료받아보라고 할 정도인데요. 아들까지도 입냄새 나니까 가까이 오지 말라고 할 정도니 혹시 위에 심각한 문제라도 생긴 것은 아닌지 궁금하네요.
 째진 치질도 가지고 있어서 요새 영 건강상태가 안 좋아서 꾸준히 해오던 걷기운동조차도 잘 안 하고 있습니다. 내시경검사를 받아보고 위 치료약을 꾸준히 먹어야 할까요?


답변

Re: 위축성 위염
김용진
김용진[전문의]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하이닥 스코어: 1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김용진 입니다.

먼저 위축성 위염이라는 자체가 위험하다기 보다는 최근 위장관 조영술 상 위궤양 소견이 보인다 하니 반드시 내시경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위염과 위궤양은 엄연히 다른 질환입니다.
 
원칙적으로 위축성 위염은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한국인들의 식습관 상 위축성 위염은 어쩌면 필연적일 수도 있기에 그 자체로 너무 신경을 쓰거나 고민할 필요는 없으나 앞서 말씀드린데로 위장관 조영술 상 이상이 있다고 하니 확인 차원에서 위 내시경은 필요해 보입니다.
 
치질의 경우도 지속적으로 출혈이 있거나, 배변과 함께 자주 돌출되는 증상이 있다면 수술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질문에 답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