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당뇨환자의 하지부종, 취침시 호흡곤란


- 상담내용 :
남편이 당뇨인데요(7년정도됨) ...약으로 당을 조절중입니다.
그런데 한두달전부터 갑자기 종아리와 발이 코끼리다리처럼 부었고 배도 윗배부터 많이 나왔습니다...본인은 살이 찌고 피곤해서라고하며 헬스에서 운동을 하고나면 좀 가라앉는다고 합니다...제가 보기에도 약간은 가라앉는 듯도 하구요....
그런데 요즘엔 밤에 자다가 숨쉬기가 힘들다며 잠을 설칩니다....그래서 하지부종, 복부팽만, 호흡곤란 등으로 검색해 보니 심부전이 의심되는데요.....
남편은 죽어도 병원은 안가려하고 뭔가 당뇨 합병증이 나타나고 있는게 아닌가 걱정입니다....참고로 시아버님이 당뇨를 앓으셨고 새벽시간에 욕조에 몸담그고 계시다가 급작스레 돌아가셨고 부검을 안해서 직접적인 원인은 모릅니다.
심부전일 경우 집에서는 어떻게 해야 도움이 되는지도 궁금합니다....수고하십시오..


답변

Re: 당뇨환자의 하지부종, 취침시 호흡곤란
김기창
김기창[전문의] 의료법인 인천사랑병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환자분의 경우 상담의뢰해주신 분이 걱정하시는 것처럼 심부전이 생기실 수 있는 위험요소가 있는 분입니다. 현재의 하지부종, 호흡곤란등의 증상이 심부전때문이라고 확정지을 수 는 없으나
가능성이 충분히 있는 분이므로 심장에 대한 정밀 검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환자분과 함께 가까운 심장내과를 방문하시어 진료받아보십시오.
또한 심부전 환자에게는 염분제한 식이, 운동요법이 필요하므로 식이요법에도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