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혈압이 갑자기 높아져요 혈압약을 먹어야하나요.


- 상담내용 :
- 상담내용 : 저는 2007년 12월에 발작성 상심실성 빈맥( 부정맥)으로 전극도자절제술을 받아 지금은 완쾌되었습니다. 혈압도 120~140정도였는데
가끔 뒷목이 뻣뻣해지고 머리가 쭈볏쭈볏 쓰고 술먹은것처럼 어질어질해서 혈압을 재어보니 180/100으로 나오는 것이었어요.
심장이 쿵쾅쿵쾅 뛰는것 같은데 맥은 86회로 정상이고 아기가 우는데 울음소리가 너무 짜증날정도로 예민해져있었어요,
그래서 응급실에 가면 심장쪽은 이상이 없다고 하고...
평소에는 118/70 120/80인데 스트레스 받고 신경쓰는 힘든날은 혈압이 많이 올라가네요. 한 5개월에 한번은 그러는것 같은데 제가 고혈압인지...
고혈압약을 먹어야 하는지.. 아님 신경성 공황증 비슷한건지 모르겠어요.
혈압을 수시로 재며 혈압을 잴때 긴장을하고 갑자기 심장마비로 죽으면 어떻하나 걱정을 하면서 기분이 이상해지고 혼자있기가 싫어요.
어떻게 해야하는지  걱정이예요.
매일 혈압이 높은건 아니고 가끔가다 기분이 이상해지면서 혈압이 쫙 올라가는데 혈압약을 복용해야 하나요?
그리고 혈압이 갑자기 180으로 올라가면 꼭 응급실 가야하나요?


답변

Re: 혈압이 갑자기 높아져요 혈압약을 먹어야하나요.
김기창
김기창[전문의] 의료법인 인천사랑병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평상시에 혈압이 정상적이다가고 어떤 상황에서 혈압이 일시적으로 올라가는 경우가 일부 사람에게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크게 어떤 스트레스등에 의한 일시적인 혈압 상승이 있는 경우와 호르몬성 질환에 의한 일시적 혈압상승의 경우등이 있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현재 지면상의 내용으로 보아 자주는 아니지만 이따금씩 귀하가 증상을 느끼면서 불편감이 있기 때문에 적절한 검사를 해서 원인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물론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차이가 있으나 증상이 있을때 응급으로 먹을 수 있는 혈압약을 상비하고서 복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같습니다.

문의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