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글을 30분 이상 읽기 어려움, 난독증 혹은 집중장애 의심됨


 서론없이 바로 상담하겠습니다. 

 책 읽기가 어렵습니다.

 관심있는 책도 처음 20 분정도는 수월하게 읽히다가 겉잡을 수 없이 피로해집니다.
 피로해지기 시작하면 읽었던 부분을 (이유는 모르겠으나) 다시 되돌아가서 읽고, 
 다시 돌아오고, 아예 그 단원의 처음으로 되돌아가서 읽는 경우 도 많습니다.

 내용이 집약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만 정리되어 있는 식으로) 되어 있지 않는 문서,
 리포트, e-Book 등 모든 글에 이와같은 증상을 느낍니다.

 처음에 시작된 것이 중학교 3학년, 단순히 집중력 부족이다, 잠이 많아서 피곤하다
 라는 이유로 대수롭지 않게 넘겼지만 이제 정말 30분을 넘길 수가 없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소설, 공부하는 교재, 잡지의 연재물 등 모든 것들을 읽기 시작하면 
 머리가 터질것 같거나 부끄럽지만 졸고 있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어째서 이런 것인지 알려주세요. 치료방법 또한 알려주세요!
 


답변

Re:글을 30분 이상 읽기 어려움, 난독증 혹은 집중장애 의심됨
배지수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책읽기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군요.

특히 내용이 집약적으로 정리되어 있지 않고 글씨가 깨알같이 많은 글을 읽으실 때 주로 그런 현상을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어려움을 겪는 경우 가장 먼저 의심해 봐야 할 부분은 안과적 질환입니다.

저는 안과 의사가 아니라서 정확한 상담을 해 드리기는 어렵지만, 속눈썹이 눈을 찌른다던가 기다 다른 이유로 인해 눈부심 현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가까운 안과 전문의를 찾으셔서 상담을 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안과에서 별 이상이 없다고 할 경우에는 의심해 봐야 할 것은 집중력 부족으로 인한 증상입니다.

이 경우에는 전문적인 정신과적 진단을 통해 치료를 하면 개선이 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간혹 얼렌 증후군에 해당되어 글을 읽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얼렌 증후군은 빛의 특정색상이 시신경을 자극해서 광과민성이 생겨 글을 읽을 때 어려움을 겪게 된다고 설명되고 있는데, 아직은 의학적으로 충분히 검증되지 않아 대체의학 범주에 해당됩니다만 얼렌 증후군으로도 님과 비슷한 증상이 개선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단은 안과 전문의와 정신과 전문의를 만나보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