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신생아 -가사상태 저산소성 -


- 상담내용 : 20일에 의료원에서 오후5시56분에 제왕절게로 3.1kg남아이를출산했습니다. 그리고21일 밤8시에 보호자를찾길래 내려갔더니 아기가호흡기를 하고있더군요 담당의사는 청색증이 있는것같다고 소생술과 엑스레이를찍었더군요 원인을 못찾자 우선대학병원으로 옮기자고해서 갔는데 거기선저산소성 허혈성뇌병증,폐혈증,파종성,혈관내응고,폐출혈 신생아경련 결과를 받았습니다. 지금은 무호흡으로 산소호흡기만꽂고있는 상태에요..MRI검사를 해야하는데 아기가 혼자서 호흡을해야 검사를 할수 있다고 하더군요..이런 증상이 무엇때문에 생기는 건가요???정말 쥐구멍이라도 찾고싶어요 ..의료쪽에아는분도없구요 매일눈물로 살고잇네요  작은희망이라도 알고싶어요


답변

Re:신생아가사상태 저산소성 -
정우식
정우식[전문의] 정우식소아청소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우선, 왜 제왕절개술을 하였는지 궁금하네요.
출생전 아이의 상태가 안좋았는지요? 심박수가 떨어졌다든가, 아니면 탯줄을 목에 감고 있었다든가 심장기형은 없었는가 그리고 출생시 태변을 흡인했다든가 청색증은 없었는가

그 원인이 중요한 이유가 될 것 같습니다.

가사상태 저산소성 뇌병증 등 동반된 여러 증상들은 출생직후 뿐아니라 출생 후 48시간이내에 갑자기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보통 가사는 만삭아의 경우라도 1000명당 2~4명 미숙아는 약 60%에서 발생합니다.

원인으로는 교과서적으로는 출생 전 원인으로 자궁-태반 기능 부전증, 산모의 호흡기 질환, 산모의 심질환, 태아의 선천성 기형, 조산 등이 있고 출생과정의 원인으로는 태아 위치 회전 조종, 분만 손상, 비정상적 태위, 태반 박리 등 출생 후 원인으로는 중증 폐질환, 중증 반복성 무호흡증, 선천성 심질환, 태아 순환 지속증, 패혈증 등이 있습니다.

정밀 검사를 잘 받고 원인에 따라 치료를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