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부작용이 걱정됩니다(심장조영술)
SMART TAG : 순환기내과


- 성별 : 남
- 혈압 : 120/80
- 키/체중 :  177cm /  64 kg
- 가족력(가족, 친척의 건강, 질환 등) :
- 과거병력 : 급성심근경색
- 상담과 관련된 주요 증상, 의심 질환명 :
- 상담내용 :
2008.9월 스텐트 삽입술을 하고 괜찮은지 알아보기 위해, 2009년6월5일 금요일에 손목을 통한 심장조형술을 받았습니다. 손목을 통해 관을 삽입하여 관상동맥을 검사했는데 관이 손목을 통하여 들어갈때 알통과 겨드랑이 근처가 아팠습니다. 검사가 끝나고 관이 빠질때도 좀 아파서 아프다고 했습니다. 검사결과는 특별한 문제는 없다고 했지만 하룻밤을 지나고나서부터 알통과 겨드랑이가 좀 아프고 피멍이 들었습니다. 이틀이 지나니 아픈것은 점차 누구러들지만 피멍은 며칠 갈것 같습니다. 혹시 겨드랑이 근처 혈관이 파열되어 새로운 혈전이 생겨서 위험한 것은 아닌지 궁금합니다. 이틀이 지나니 통증은 거의 없지만 피멍이 손바닥 크기의 반만합니다. 괜찮은지 궁금해서 글 올립니다. 바쁘시겠지만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부작용이 걱정됩니다(심장조영술)
김기창
김기창[전문의] 의료법인 인천사랑병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순환기내과 상담의 김기창 입니다.

먼저 특별히 문제는 되지 않고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심장조영술의 경우는 다리 혈관과 손목 혈관을 이용하여 시행하게 되는데, 근래들어선 시술이후 편리성등을 위해 손몸혈관을 이용하여 혈관조영술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손목혈관은 다리혈관에 비해 혈관의 굵기가 작고 경련이 자주 일어나는 편이서 가끔은 귀하의 경우처럼 시술이후 피멍등이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모세혈관의 손상에 의해 발생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호전이 되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문의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