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겨드랑이 농 절개
SMART TAG : 외과


- 성별 :
- 혈압 :
- 키/체중 :  cm /  kg
- 가족력(가족, 친척의 건강, 질환 등) :
- 과거병력 :겨드랑이농절개수술2번
- 상담내용 : 안녕하세여 ,, 저는 과거 겨드랑이농절개수술 2번이나했는데요 요 며칠사이 또 겨드랑이 쪽에 혹이 나서 너무 아파서 오른쪽겨드랑이쪽이 너무 아픕니다,,작은혹이 만져지면서,, 많이 아픈데요,,, 수술두번이나 받은 병원에서 또 수술받으라고 할까봐 조금 두렵네요,,, 1년에 한번씩 농이 차올라서 수술받아서 지금이 3번째 아픈건데요또수술하라구할까봐겁이 무지납니다,,수술두번이나했는데완쾌되지않고, 계속 1년마다 아픈건 왜이런지 ㅜㅜ,,, 정말 미치겠습니다,,, 저를 담당했던의사분,, 정말,, 답안나오시는분인데요,,마취도안된상태에서 메스로 절개 해버리고,, 마취하고 이랬던분이거든요,,, 다른병원으로 가야 할지.. 아니면 그병원또가서,, 수술받아야 할지 정말미치겠습니다,,저를 담당했던분이 피지가 잘쌓이는 체질인가 보다 하시는데.. 피지가 잘쌓이면 저처럼 1년에 한번씩 아픈가요 ;; 만약 이번에도 수술하게되면은 3번째인데.. 완쾌될수는 없나요,,, 답변부탁드립니다,, 정말 딴병원옮겨야 할지.. 어떻게 해야 할지 ...미치겠네요


답변

상담 주신 내용에 대한 답변입니다.
김남렬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아마도 겨드랑이에 진피내 낭종 또는 모낭종 또는 흔히 피지가  고였다고 하는 그런 질환이 생긴 상태 같습니다.  그 경우 평소에 그러니까 염증이 없을때  그 낭종을 수술로 절제해 내지 않으면 이렇게 자주 염증으로 화농이되어 고생을 하게 됩니다.  일단 염증이 생겨 화농이 된 상태라면  지금 해온 것처럼 절개 배농이라고 하여 째고 고름을 빼내는 것만 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조치로 우선  염증이 다 가라앉고 작은 몽우리가 만져지는 상대로 되게 되면 그때 다시 병원에서 그 몽우리 자체를 완전히 들어 내는 (뭐 간단한 수술입니다만~)  수술을 받아야 그 부위에서는 다시 그런 문제가 생기지 않게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금 역시 다시 화농된 상태라면 우선은 괴롭겠지만  절개 배농술을 받고 염증 치료를 해야 합니다.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그리고  화농히 심한 경우  국소 마취를 해도 잘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그냥 마취 없이 살짝 절개를 하고  그다음에 염증 조직을 소파술을 할때 그 아래 부위를 마취 하기도합니다.  크게 잘못된 경우가 아닙니다.  하여튼 우선은 더 심해지기전에 빨리 병원 일반외과를 가시기바랍니다.  그리고 염증이 다 나아지면 작은 몽우리가 조그맣게 남아 있게 되는 것을 느끼게 될것입니다.  그때 병원에서 그작은 몽우리를 제거하면됩니다. 그럼 다시 안생깁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