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유리조각 삼킨거 같아요

하이볼을 빨대로 마셨는데 마실때 뭔가 따끔하는느낌이 있긴했는데 이게 탄산때문인지 유리때문인지 몰랐다가 입안에 뭐가 남아서 뱉어보니까 2~3미리정도 되는 얇고 판판한유리가 나온거에요 그래서 컵을 보니까 깨져있어서 바꿔달라하고 안먹긴 했는데 제가 먹은 한모금안에 유리가 있었는지 없었는지 모르니까 걱정이 많이 되고 지금 물마실때 이물감은 없긴한데 큰일나는거 아닌지 걱정이되네요


답변

Re : 유리조각 삼킨거 같아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유리 조각을 삼킨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 유리 조각이 식도나 위장을 긁고 지나가면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혈: 유리 조각이 식도나 위장을 뚫고 들어가면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토: 유리 조각이 식도나 위장에 걸리면 구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체중 감소: 유리 조각으로 인해 식욕이 떨어지고, 체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귀하의 경우, 입안에 유리 조각이 나왔으므로, 식도나 위장에 유리 조각이 남아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유리 조각이 식도나 위장에 남아 있는 경우, 다음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도 천공: 유리 조각이 식도를 뚫고 들어가면 식도 천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도 천공은 심각한 합병증으로,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위 천공: 유리 조각이 위를 뚫고 들어가면 위 천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 천공은 식도 천공과 마찬가지로 심각한 합병증으로,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출혈: 유리 조각이 식도나 위장을 뚫고 들어가면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혈이 심한 경우, 생명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리 조각을 삼킨 경우,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는 환자의 증상을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내시경 검사나 CT 검사 등을 시행하여 유리 조각의 위치와 크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리 조각의 크기가 작고, 식도나 위장에 깊숙이 박혀 있지 않은 경우, 내시경을 통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유리 조각의 크기가 크거나, 식도나 위장에 깊숙이 박혀 있는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유리 조각을 삼킨 후,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즉시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통증
심한 출혈
구토
체중 감소
유리 조각을 삼킨 경우, 대부분은 적절한 치료를 통해 회복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