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주먹 너클 함몰

중학교 때 친구랑 시비가 붙어 싸우다가 주먹 4번째 5번째 너클 부분이 살짝 함몰이 됐었습니다. 몇주 아팠다가 큰 이상은 없어서 병원은 안 가고 10년 넘게 살았는데.,

1. 너클이 함몰된 경우 혹시 나중에라도 다시 뼈를 맞추는 경우가 있나요? 기분탓인지는 모르겠으나 약간 뻑뻑한 느낌은 들지만 일상생활에 큰 지장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웨이트도 하고요.. 하지만 나이들어서 어떻게 될지 몰라서 지금이라도 뼈를 맞추러 큰병원에 가야 하나 고민입니다. 스무살 넘어서 X-RAY 찍었었는데, 의사선생님이 조금 함몰됐다고 하고 별말 씀은 안하셨습니다.

2. 손을 펴고 쥘때, 4번 너클 뼈와 핏줄이 살짝 겹치는 부분이 있는데 (너클 위로 핏줄이 지나감) 원래 그런 것인지.. 신체 구조상 상관없는지 궁금합니다. (오른손 너클부분은 안 그런 것 같아서 혹시 함몰된 거 떄문에 그런지ㅠㅠ) MRI라도 찍어봐야 하는 걸까요?

답변 감사합니다


답변

Re : 주먹 너클 함몰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4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아하 역시 수술은 최후의 수단이군요.. 열심히 살겠습니다 오늘도 진료 힘내세요:)

아하 역시 수술은 최후의 수단이군요.. 열심히 살겠습니다 오늘도 진료 힘내세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손가락 너클의 함몰은 일반적으로 뼈가 완전히 부서지지 않는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치유됩니다. 하지만, 함몰이 심한 경우나, 뼈가 부서진 경우, 혹은 함몰된 부위에 통증이나 기능 장애가 있는 경우, 수술을 통해 뼈를 맞추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함몰이 심하지 않고,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다면, 수술을 하지 않고 지켜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함몰된 부위에 통증이나 기능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 너클의 뼈와 핏줄이 살짝 겹치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손가락을 펴고 쥘 때, 핏줄이 뼈를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핏줄이 살짝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 이는 함몰된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질문자님의 경우, 수술을 하지 않고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함몰된 부위에 통증이나 기능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