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건강검진에 암표지자검사는 무슨목적으로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건강검진프로그램에
암표지자검사
AFP, PSA, CEA, CA19-9, CA-125
이거 암유무를알수있는거도 아닌데
왜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혹시 비정상적으로 높으면 이상있는걸로 보는건가요?


답변

Re : 건강검진에 암표지자검사는 무슨목적으로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암표지자검사는 혈액 내에 존재하는 특정 단백질 또는 물질을 측정하여 암의 가능성을 조사하는 검사입니다. 이러한 검사는 암의 조기 발견이나 추적, 치료 효과 평가 등을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암표지자검사는 단독으로 암 진단을 확정짓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검사는 다른 임상 소견과 검사 결과와 결합하여 해석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AFP는 간암과 같은 특정 암의 진단 및 추적에 사용되며, PSA는 전립선암의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CEA, CA19-9, CA-125 등은 다양한 종류의 암에서 사용되며, 이들 표지자의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을 경우 추가 검사나 영상 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위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암표지자검사는 주로 암의 조기 발견이나 추적, 치료 효과의 모니터링을 위해 사용됩니다. 비정상적으로 높은 결과가 나온다고 해서 반드시 암인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이러한 결과가 나올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추가 검사나 진단 절차를 결정하게 됩니다. 각 암표지자의 높은 수치는 해당 종류의 암의 가능성을 의심하게 하고, 추가적인 평가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