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류마티스검사 문의드립니다.

어깨부터 발까지 돌아가며 아픈 관절들 때문에 류마티스내과에서 여러 검사를 받았습니다.
혈액검사(esr,crp,wbc,plt 조금씩 증가), 엑스레이, mri, 뼈스캔 검사를 했고 담당 선생님께서는 여러 관절에 염증이 있고 류마티스쪽이 맞다고 하셨는데요.
검색해 보니 mild joint problem은 신경 안 써도 된다는데.. 아직은 가벼운 염증 정도만 있다고 생각하면 될까요?

20mCi의 Tc-99m HDP를 정맥주사하고 2~3시간 후에 전신 영상과 부분 영상을 얻었음. Both shoulders, both elbows, both wrists, both hands의small joints, both knees, both sacroiliac joints, both ankles, both mid-foot에 경미한 방사능 섭취증가들이 관찰되며 mild joint problem일 가능성이 높음. 그 외 전신의 뼈와 관절에 비정상적인 섭취 증가는 관찰되지 않음.

엑스레이 L-Spine AP & Lat & Flexion & Extension
Multiple small Schmorls nodes, T/L-spine.


답변

Re : 류마티스검사 문의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류마티스 내과에서 여러 검사를 받으셨고, 혈액검사를 포함하여 엑스레이, MRI, 뼈스캔 검사 등을 하셨다고 하셨습니다. 담당 선생님께서 여러 관절에 염증이 있으며 류마티스와 관련된 것으로 판단하셨다고 합니다. 또한, 골반과 관절의 방사능 증가 소견이 관찰되었다고 하셨습니다. 결과적으로 현재 여러 관절에서 경미한 염증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염증은 관절 통증과 주변 조직의 염증 소견을 동반할 수 있으며, 혈액검사에서 일부 검사 항목의 증가도 염증의 표시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종적인 진단과 치료 계획은 의사와 상담하여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는 검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환자의 증상과 병력을 고려하여 진단과 치료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진단의 정확성을 위해 다른 검사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의사의 지시에 따라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한 경우, 진단과 치료에 대한 더 정확한 조언을 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의사의 진단과 처방을 받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므로 의사와 상담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건강 및 빠른 회복을 기원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