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류마티스통증과 시험관이식

여러 관절이 돌아가며 아프고 특히 아침에 허리와 등 쪽 통증이 심해서 류마티스내과를 방문하게 되었고 2년째 약을 복용하다가 최근 혈액검사에서 wbc, plt는 약간 올라갔지만 esr, crp는 정상으로 내려갔고 통증도 많이 줄어들어서 선생님과 상의 후 약은 잠시 중단하고 이전부터 계획했던 시험관아기 시술을 다시 받게 되었는데요. 산부인과 약을 복용하기 시작해서 냉동배아를 이식받은 최근 1달간 진통소염제와 같은 약들을 끊었는데 이전과 같은 통증은 느껴지지 않고 간헐적으로 큰 관절들이 돌아가며 아프지만 통증이 점점 심해지는 건 아니라서 타이레놀도 복용하지 않고 그럭저럭 잘 지내왔습니다.

궁금한 부분은
1.이게 호르몬제 복용과 아스피린, 비타민 등.. 산부인과에서 복용하는 약들이 통증에 영향을 줘서 일시적으로 줄어든 건지.. 산부인과 약들과 상관없이 호전이 됐을 가능성이 더 큰 건지 궁금합니다.

2.류마티스 선생님께서는 면역글로블린 주사가 도움이 될 거라 하셨고 산부인과 선생님은 인트라리피드를 우선 써보자고 하셔서 그렇게 했습니다.
결국 시험관2차도 실패했고 다시 시도를 해야하는데 면역력을 낮춰주는게 도움이 된다면 소론도를 저용량으로 복용하는게 간헐적으로 생기는 관절통증이나 배아착상에 도움이 될까요..?


답변

Re : 류마티스통증과 시험관이식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호르몬제 복용과 산부인과에서 복용하는 약들이 통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호르몬제는 호르몬 레벨을 조절하여 체내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면역 시스템을 조절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과 같은 영양제도 조직의 회복력과 면역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부인과 약들의 복용이 통증 감소에 영향을 준 것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면역 글로블린 주사나 인트라리피드 등의 치료는 면역 시스템을 조절하여 면역 반응을 억제하고 염증을 줄여주는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관절통이나 배아착상과 관련된 염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치료는 개별적인 상담과 평가를 통해 의사와 함께 결정해야 합니다. 소론도를 저용량으로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여 판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