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외상에 의해 지방괴사가 일어났다면?

안녕하세요
2개월 전에 교통사고로 얼굴과 머리를 심하게 부딪혔습니다.
골절은 아니라고 하는데 8주차 까지도 (세게) 누르면 통증이 있었고…(그래서 세수나 로션 바르는 것 마저 살살해옴) 감각이 없던 부분은 많이 좋아졌으나 심한 부위의 감각 얼얼함이 약하게 남아있는 상황으로 탱탱볼 만큼의 부위가 살짝 단단함이 남아있었습니다.
9주차 접어들며 턱관절 치료를 시작하면서 물리치료를 볼 쪽에 해주니 딱지 앉은 것 같던 얼굴의 움직임이 부드러워진 것 같은 호전을 느꼈지만, 왠지 모르게 얼굴이 평평해진 것 같은 느낌은 저만의 느낌인 것인지… 아니면 지방의 괴사나 뼈의 뭉게짐인지 모르겠습니다.

CT 상 골절은 아니라 하셨고
MRI 는 찍지 못했었는데
턱관절 치료를 하게 되어 MRI 촬영 후 현재 판독결과 기다리는 중입니다.

너무 걱정이 되어서
혹시나 얼굴 볼의 지방이 괴사됬다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왜 대학병원 교수님은 초음파를 해보라는 말은 안했을까요? 답답합니다… 억울한 교통사고여서 꼼꼼히 진료받고 싶은데 8주차까지도 통증이 있었고 약간 얼굴이 부딪힌 한쪽만 평평해보이는 것 같아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얼굴에 지방괴사가 일어나면
어떤 증상이 관찰될까요?
MRI 얼굴부위에 찍으면 추적이 가능할까요?
다시 지방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바쁘신 가운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Re : 외상에 의해 지방괴사가 일어났다면?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40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현재 정보만으로 환자 상태 파악은 어렵지만, 교통사고로 인해 지방괴사가 발생했을 가능성은 현실적으로 적을듯합니다. 얼굴에 지방괴사가 일어난다면 얼굴 형태 변화가 가장 클듯합니다만, 괴사정도에 따라 다르기에 담당 선생님과 좀 더 상의해보시기를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