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진료과별 상담

질문

락스 염소가스 흡입

안녕하세요

화장실 청소를 락스랑 물을 1:2 정도로 섞어서 분무기에 뿌려서 15분가량 했는데 유독한 냄새가 많이 나고 호흡이 좀 힘들었습니다. 청소 이후 10시간이 지났는데 약한 흉부통증이 있고 호흡이 좀 힘든 느낌이 있습니다..

답변

Re : 락스 염소가스 흡입
송유준
송유준 [전문의] (사)대한산업보건협회남부산의원
하이닥 스코어: 6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8.02.26
안녕하세요, 하이닥 직업환경의학과 상담의 송유준 입니다.

질문자님이 문의주신 증상은 "반응성 기도과민 증후군 (Reactive airway dysfunction syndrome, RADS)" 이라는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고농도의 자극성 물질에 기도가 노출되면서 기도 상피세포에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높은 농도로 자극성 가스, 흄, 증기, 분진, 연무질 등에 노출될 경우 발생할 수 있으며, 락스에 함유된 치아염소산나트륨 이라는 성분에 노출될 경우 RADS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RADS가 유발될 경우 기침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거나 숨을 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가 나거나 숨쉬기가 어려운 증상,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호흡기계 증상은 노출 이후 늦어도 수분~수시간 이내에 발생하며, 노출 정도가 심한 경우 이후 수일~수개월 까지도 지속적으로 호흡기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극성 물질의 노출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경미한 호흡기계 증상만 발생하고 호흡기계 손상 자체가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경우도 많으나, 노출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기관지확장증, 만성 기도폐쇄, 기관지 과민반응, 천식유사 증상 등 장기간의 후유증을 남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노출 강도를 알 수 없으나 혹시나 시간이 지나도 호흡기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호흡기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