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이긴장증 치료

이긴장증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2.27
안타깝게도 현재까지 이긴장증을 유발하는 근본원인에 따른 근본적인 치료법은 대부분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나와 있는 약물 및 주사 치료 약물을 사용하실 경우 증상이 많이 완화될 수 있으며, 일상 생활이 가능하도록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약물적 치료; 약물치료의 목적은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을 바로잡아 각 근육의 조화된 움직임을 회복하는데 있습니다. 이런 역할을 하는데에 유용하다고 알려져 있는 약물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으며 전신성 혹은 원발성 이긴장증의 치료에 주로 사용됩니다.

-항콜린성약제

-근이완제

-도파민작용약물

-보톡스(BOTOX ) 주사; 보톡스는 신경마비성 식중독을 유발하는 클스트리디움 보툴리눔(Clostridium botulinum)에서 분비되는 7종류의 독소(A-G)중 A형 독소를 정제한 것으로 근육수축 신경신호를 각 근육에 전달하는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방해하여 신경전도를 차단함으로써 근육의 수축을 억제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국소성 이긴장증의 치료에 효과가 뛰어나고, 전신성의 경우 부분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킴으로 환자의 불편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보톡스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어떠한 근육을 정확하게 주사하는가, 얼마만큼의 양을 사용하는가의 문제입니다. 따라서 숙련된 전문의에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주사 후 약 3-7일 정도가 지나야 완전한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나 주사 몇 시간 후부터도 효과를 느낄 수도 있습니다. 보톡스 치료의 효과는 지속적인 것이 아니고, 일반적으로 약 3-4개월 정도만 지속됩니다. 따라서 치료 효과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매 3-4개월마다 반복적으로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보톡스 치료에는 심각한 부작용은 동반되지 않습니다. 경우에 따라 미열, 감기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주사초기에 국소적인 통증, 주사부위에 따라 연하장애, 복시, 근육 약화 등의 일시적인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지만, 효과가 일시적인 것처럼 그 부작용도 일시적이어서 대부분 3-4개월 이내에는 회복됩니다. 또한 이러한 부작용은 대부분 주사를 놓는 기술의 부족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숙련된 신경과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게 되면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는 보톡스 치료법이 개발되기 전에 약물치료로 효과를 보지 못했거나 약물의 부작용이 심해 더 이상 약물을 투여하지 못하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주로 시행되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크게 근절제술과 신경절제술의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기타; 뇌파를 조절하는 바이오피이드백, 전기충격요법, 침, 지압 등의 대체의학 등의 다양한 치료법들이 이긴장증의 치료에 사용되었으나 이러한 방법들은 효과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