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급성c형 간염 재발할까봐 걱정돼요

안녕하세요. 저는 28세 된 주부입니다.

얼마 전 급성 C형 간염을 치료받고 다 나았는데, 혹시 재발하지 않을지 걱정됩니다.

급성간염을 앓고 나면 항체가 생긴다는데 그래도 재발의 위험이 있습니까?

앞으로 생활상 주의사항이 있으면 알려 주세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2.20
급성 C형 간염 후 생기는 C형 간염 항체는 B형 간염 항체와 달리, 면역 기능을 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C형 간염 항체가 있다는 것은 C형 간염바이러스에 대한 방어능력이 있다는 의미가 아니고, 현재 C형 간염바이러스가 몸에 있다는 의미로 C형 간염 진단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급성 C형 간염의 경우는 대개 입원치료를 하므로 생활상 특별한 주의사항은 없습니다. 급성 C형 간염 환자의 50% 이상이 만성간염으로 진행하므로 만성간염에 대한 생활상 주의사항에 대한 말씀드리겠습니다.

과로 및 건강을 돌보지 않는 거친 생활이 가장 해롭습니다. 반드시 정기적인 간검사를 통하여 생활관리의 지표로 삼아야만 합니다.

음주는 산염을 악화시키는 요인이며, 간암을 촉진하는 중요한 인자입니다. 흡연도 역시 간암 발생률을 높이는 요인이 됩니다. 과도한 운동은 과로와 마찬가지로 해로울 수 있습니다.

충분한 안정과 수면을 취해야만 하며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한 식품을 포함하여 균형잡힌 식생활을 해야 합니다. 웅담, 돌미나리, 신선초, 돋나물, 민들레, 캄푸리, 인진쑥, 오미자, 버섯추출물 등 많은 건강식품들이 자연요법이라는 이름하에 복용하고 있는데, 비록 일부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다하더라도, 장기간 또는 다량 복용시 독성에 대한 검증이 거의 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일부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하더라도, 충분한 학술적 자료가 없이는 전문가 입장에서 수용하거나 권장하기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