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심장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면 모두 심장병인가요?

심장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면 모두 심장병인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1.16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소아에서는 선천성 혹은 후천성 심장병 없이도 심잡음이 들리는 수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무해성 심잡음 혹은 기능성 심잡음이라고 하며 심질환으로 오진되는 수가 있으므로 감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심각한 심장병이라 하더라도 초기에는 별다른 증세 없이 단지 심잡음만 들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심잡음이 들리면 일단 가능한 빨리 소아심장 전문의의 진찰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청진상 구별점은 확장기에 심잡음이 들리거나 강도가 강한(3/6도 이상인) 경우는 무해성 심잡음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아에서 흔히 들리는 무해성 심잡음은 다음과 같습니다.

생리적인 폐동맥 분지 협착(physiologic pulmonary branch stenosis)으로 들리는 잡음으로 이것은 생후 수개월 내의 신생아, 영유아에서 흔히 들립니다. 특징적으로 심장 바로 위보다는 양쪽 폐의 말단부위에서 더 크게 들립니다. 이 잡음은 생후 수개월내에 사라집니다.

두번째로 스틸(Still) 잡음이 있는데 이것은 수축기에 들리는 낮은 높이의 소리로 진동성이거나 음악적인 양상의 잡음입니다. 왼쪽 가슴 중간이나 심첨과의 사이에서 잘 들리고, 누워 있을 때 잘 들리고 서 있으면 작게 들리거나 사라집니다.

다음으로 정맥 잡음(venous hum)이 있습니다. 이것은 목에서 경정맥을 따라가며 들리는 잡음으로, 위의 정맥을 누르면 사라지거나 목자세를 바꾸어도 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