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태교를 잘못해서 우리 애에게 심장병이 생겼나요?

태교를 잘못해서 우리 애에게 심장병이 생겼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1.16
자신의 아기가 심장병이 있다는 진단을 받게 되면, 걱정이 앞서다가도 불현듯 내 잘못으로 이런 병이 생긴 것은 아닐까 하고 자책하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결혼해서 아기를 갖게 되면, 엄마는 아기를 위하여 열 달 간 온 정성을 다해 태교를 합니다. 아기가 태어나면 누구나 건강한 아기를 바라고 원하는 성별이라면 더할 나위 없겠지요, 하지만 아기에게 심장병이 있다는 진단을 받게 되면 온 가족이 놀라움과 걱정에 휩싸이고 이 와중에 엄마는 심한 자책감에 사로잡힐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엄마의 잘못으로 인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여러 가지 환경적인 요인들에 의하여 태아 심장 발달에 영향을 받게 되고 이런 경우는 임산부가 전혀 알 수도, 대처할 수도 없는 불가항력적인 경우라는 것입니다.

약물 복용에 의한 경우 잘 알려져 있는 위험한 약물은 일반적으로 임산부에 복용이 금해 있어 대처가 가능합니다. 그 외에 임산부에게 복용이 허용되어 있는 다른 약물들은 태아 심장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검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안전성이 확인되어 있지 않은 약물은 가능하면 임신 초 2개월 이내에는 피하는 것이 좋겠지요.

앞에서 언급했듯이 심장은 임신 2개월이 되면 완성이 되어 이 시기 이전에 어떤 이유로 심장 발생에 영향을 받으면 심기형이 발생합니다. 만약 아주 심한 심기형이 발생한 경우에는 태아는 더 이상 생명을 지속하지 못하고 유산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