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반복되는 간질성 경련

반복되는 간질성 경련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0.31
비슷한 모양의 경련을 두 번 이상 반복하여 계속한다면 일단 경련 발작을 막을 수 있는 약을 장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치료의 기본 원칙입니다. 이런 약을 항간질약제라고 합니다. 과거에

항간질약제의 종류에 따라서 효과가 있는 간질의 종류에 차이가 있습니다. 즉 간질의 종류에 따라서 어떤 약은 잘 듣고 어떤 약은 별로 효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간질성 경련의 치료를 잘하기 위해서는 그 간질의 종류를 정확히 파악하여 진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약을 규칙적으로 정확히 복용하여 경련 발작이 없어지더라도 갑자기 약을 중단하면 안됩니다. 항간질약제로 신경세포가 경련 발작을 일으키기 쉬운 상태에서 억제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충분한 시간이 지나지 않은 상태에서 갑자기 약 복용을 중단하거나 불규칙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다시 신경세포가 경련 발작을 일으키기 쉬운 상태로 돌아가 간질 경련이 더 심해지고 심지어는 간질 지속 상태까지 되어 생명에 위험까지 초래될 수 있습니다.

항간질약제의 복용과 더불어 간질성 경련의 원인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원인이 되는 뚜렷한 질병이 밝혀지고 그 질환이 치료가 가능하다면 경련의 재발을 막기 위한 항간질약제 치료와 더불어 그 원인 질환에 대한 치료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전해질이나 혈당 이상에 의한 경련이 반복된다면 그에 대한 원인을 찾아서 치료가 필요하고, 뇌종양이 경련의 원인이라면 뇌종양의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겠습니다. 그러나 많은 간질성 경련이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많고 또 원인을 알 수 있다고 하더라도 그 원인 질환에 대해서는 근본적인 치료가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생아기의 저산소성허혈성뇌증에 의하여 나중에 간질 경련이 나타나는 경우 혹은 뇌염이나 뇌막염을 앓은 후 간질 경련이 후유증으로 나중에 계속되는 경우 그 원인이 되는 질환은 이미 지나가 버렸으므로 예방이나 치료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반복되는 간질 경련은 항간질약제로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