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정액에서 피가 비치는데

정액에서 피가 비치는데 원인이 무엇인지요. 혹시 암은 아닌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10.11
정액에서 피가 보이는 혈정액증은 여러 원인으로 올 수 있습니다.

젊은 사람의 경우 비뇨생식기의 염증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정액검사나 전립선액 검사를 시행해보면 적혈구뿐만 아니라 염증세포인 백혈구가 많이 검출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염증 외의 다른 원인들을 밝히기 위하여 직장을 통한 초음파 검사나, 혹은 직장에 코일을 삽입하고 시행하는 골반부 자기공명영상검사(MRI) 등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정낭이나 사정관의 확장, 전립선이나 사정관의 선천성 낭종, 정낭에서의 결석 등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흔하지 않지만 비뇨생식기의 결핵이나 기생체인 주혈흡충에 의한 감염도 혈정액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노년층에서는 전립선 비대증이나 전립선 결석도 원인으로 제시된 바가 있으나, 이러한 질환들이 혈정액증의 직접적인 원인인지 혹은 우연히 동반된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특기할 만한 것은, 혈정액증의 상당수에서는 상기와 같은 자세한 원인 검사에도 특별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혈정액의 증상이 있다고 해도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현재까지의 연구에서 혈정액증의 원인으로 악성종양이 발견되었다는 보고는 매우 드물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러한 증상이 있으면 병원에서 진찰과 더불어 뇨검사 정액검사 등을 시행하여 감염의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반복되는 혈정액증에서는 경직장 초음파나 MRI등을 시행하여 비뇨생식기 기형의 유무도 관찰하여야 할 것입니다.

혈정액증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그의 원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감염의 경우에는 항생제 투여가 필요합니다. 정낭의 물혹(낭종)이나 결석, 전립선비대증의 경우에는 증상의 정도에 따라 요도내시경을 이용한 절제술 등이 적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뚜렷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고 혈정액의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특별한 치료 없이 관찰만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이 소실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여성호르몬제의 투여로써 증상을 상당 부분 개선시킬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