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손발이 몹시 저립니다.

손발이 몹시 저립니다.
손발이 저리면 목에 이상이 있는 거라고 하던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9.29
손발의 저림을 일으키는 원인 중에는 목뼈나 신경이상, 근육의 뭉침 등이 가장 많습니다.

목뼈는 일곱 개로 아주 무거운 머리를 받쳐주고 있는데 만일 나이가 들어 목뼈에 퇴행변화가 오면 목뼈를 통과하는 신경줄이 자극을 받게 됩니다. 또 목디스크가 와도 목에서 나오는 신경이 자극됩니다. 목에서 나오는 신경은 팔이나 다리로 뻗어 나가므로 신경자극 부위에 따라서 어떨 때는 손과 팔이 저리고 어떨 때는 다리가 저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증상은 목뼈를 전후좌우로 움직일 때 더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근육의 경우, 목덜미 양옆 근육이나 어깨근육은 피로로 잘 뭉치기 쉬운 곳이며 이 때문에 팔의 저림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근육부위를 눌러보거나 당기는 동작을 하면 뻐근하고 아픈 증상이 나타납니다.

목뼈가 정상인 경우도 흔히들 잠을 잘 못 자고 나면 저린 증상이 나타나는 것처럼 자기에게 맞는 올바른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너무 높거나 너무 낮은 것은 다 좋지 않으며 바로 베고 누울 때 편하게 목과 어깨를 받쳐주는 베개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 턱을 내밀지 않는 등의 목의 근육에 무리가 가지 않는 자세와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는 근육 운동을 익히셔야 합니다. 자주 목욕을 하고 매일 적어도 하루에 한 번은 따끈한 수건으로 찜질을 하여 목, 어깨 근육이 풀어지도록 하는 습관을 들이셔야 합니다.

이렇게 해도 잘 낫지 않으면 전문적인 물리치료나 수술 같은 다른 방법의 치료를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