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비타민 E가 노화방지에 중요한 물질이라고 들었습니다.

비타민 E가 노화방지에 중요한 물질이라고 들었습니다. 어떤 식으로 복용하면 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9.24
비타민E는 조직내 지방질의 부패를 막는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따라서 혈관의 노화나 동맥경화증 예방효과가 있는 영양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최근에는 노인에서 면역기능을 증진킨다는 연구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두가지 효과만으로도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물질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를 하루에 얼마큼을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이 질문은 딱집어 답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비록 나라별로 여러 조사연구를 토대로 책정한 하루 섭취권장량(RDA:recommmeneded daily allowance)이 있지만 하루 섭취권장량이 때로는 과할수도, 부족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 음식으로 섭취한 다른 영양소의 양이 ‘필요한 비타민 E의 양’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어쨋든 건강한 성인의 하루 섭취권장량인12-18 IU를 충족시키기위한 식사법은 지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비타민 E가 풍부한 보리나 밀, 곡류의 배아와 직접 눌러서 짠 식물성 식용유(콩, 옥수수, 올리브, 해바라기씨 기름 등)를 매일 복용하면 충분합니다.

따라서 흰쌀밥이나 구운 식빵을 주식으로 하는 사람은 비타민E가 부족되기 쉽습니다. 또 곡류배아보다는 못하지만 짙은 녹색야채(시금치, 브로콜리,케일,근대, 겨자잎)에도 들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식품 속의 비타민 E는 가공저장, 조리과정에 따라 그 양이 크게 달라집니다. 열을 가하거나 빛을 쪼이면 산화속도가 빨라져서 후라이팬에서 요리를 하게 되면 절반정도는 그 활성을 잃게 됩니다.

자연적으로 눌러 짠 기름에 비해 화학적으로 처리된 식용유에는 비타민E양이 덜 들어 있습니다. 또 평상시 식사에서 보리나 소맥배아를 매일 듬뿍 먹는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므로 비타민E의 경우는 따로 보충제를 사용하는것이 편리합니다. 예를 들어 많은 항노화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양인 하루 400단위를 보충하려면 매일 2리터의 옥수수기름 또는 22컵 분량의 딸콩을 먹어야 하고 이렇게되면 하루 2만칼로리가 넘게 식사를 하는 것이니 불가능한 것이지요. 이런 면에서 따로 정제로 보충하는게 이롭습니다.

그래서 위의 식사원칙을 지키면서 항산화 방어벽을 튼튼히 하기위한 하루 60-400IU의 섭취를 위해 정제로 건강한 성인은 적어도 하루 100단위를 추가로 복용합니다. 만일 흡연자, 평상시 흰쌀밥이나 토스트를 주식으로 하는 사람, 췌장질환, 담낭질환자, 다가불포화지방산 식품(생선, 식용유)을 많이 먹는 사람은 조금 많은 쪽의 용량(예: 400단위)으로 복용하시고 자세한 것은 가능한 주치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