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선천성 심장병을 앓고 있는 아기의 예방접종은 어떻게 해야 되나요?

선천성 심장병을 앓고 있는 아기의 예방접종은 어떻게 해야 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9.15
가능하면 모든 기본 예방접종을 예정대로 시행하여 각종 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감기를 자주 앓는 심장병 환자들에게는 독감이 유행할 때 우선적으로 독감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을 통해 감염될 수 있는 B형 간염도 수술 전에 미리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을 받지 않는 경우나 수술을 받은 경우 모두에서 전신상태가 아주 나쁜 경우는 예방접종에 대하여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 심부전 증세가 심한 경우와 청색증형 심장병 아기가 무산소 발작을 자주 일으킬 때, 심장수술을 받기 직전의 경우는 접종을 연기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특히 생백신의 경우로 홍역, 풍진, 볼거리 접종(MMR), 수두 접종, 비씨지 접종 등은 주의가 요망됩니다. 뇌손상을 받았거나 신경증세를 보였던 경우는 백일해 예방접종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하지만 심장기능이 약해 호흡기 질환 등이 위험한 경우는 오히려 적극적인 접종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다른 경미하거나 무증상의 심질환에서 접종을 피해야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수술 후 수혈을 받은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1개월 이상 지난 후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가와사키병에서 면역제제를 사용한 경우는 적어도 5개월 정도의 간격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