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아이가 어지러움을 심하게 자주 느끼는데요

간혹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이가 어지럽다고 하며 양호실에 누워 있거나 조퇴하여 집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집에서 놀다가도 어지럽다고 하며 자리에 눕곤 합니다.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할 때는 그렇지 않다가도 하기 싫은 일을 하려면 증세가 반복됩니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9.14
소아에서 어지러움은 흔한 증상은 아니지만 이러한 모습을 보이는 아이의 부모는 걱정을 많이 하게 됩니다. 또는 아이가 꾀병을 부리는 것이 아닌지 의심하기도 합니다.

소아의 현기증은 예로부터 중이염이 중요한 원인으로 지목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가장 흔한 원인이 소아기 양성 돌발성 현기증(benign paroxysmal vertigo of childhood)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병은 5,6세에 시작되어 수개월 또는 수년 동안 반복적인 어지러움을 유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갑자기 어지러움을 호소하지만 오래 가진 않고 수분 후엔 다시 멀쩡히 돌아다닙니다. 멀미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직 정확한 원인은 모르지만 이 질환을 가진 아이들의 상당수가 나이가 들며 편두통을 갖게 되는 경우가 많아 아마도 편두통의 발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진단을 위해서는 다른 어지러움을 가져올 수 있는 병들, 예를 들면 중이염, 머리 외상, 기립성 저혈압, 빈혈, 뇌종양, 신경계통의 질환 등이 아님을 확인해야 합니다. 대개 어느 기간동안 증상이 반복되다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으나, 증상이 심하고 오래 지속될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