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코피가 몇 일 전부터 나기 시작하여 완전히 멎지 않고 계속 됩니다.

코피가 몇 일 전부터 나기 시작하여 완전히 멎지 않고 계속 됩니다.

병원도 다녔지만 좀 그쳤다가 또 나오곤하며 나오기 시작하면 몇 시간동안 계속 나기도 합니다.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8.16
비출혈의 가장 많은 원인은 외상이며 코를 빈번히 후비거나 난폭하게 풀 때, 화학물질, 혈관수축제 등에 의한 손상과 비강 및 부비동의 골절, 안면골, 두개골골절과 같이 외상의 종류가 분명한 경우도 있지만 뚜렷한 원인 없이도 코점막이 손상되어 코피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염증성으로 코점막에 충혈이 심하여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코안의 종양으로 인해 코피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치료에도 반응하지 않는 코피가 계속 나온다면 먼저 원인이 되는 질환이 있는지를 밝혀야 합니다. 우선 혈우병이나 백혈병 등의 출혈성 경향을 보이는 혈액질환이나 유전성 출혈성 모세관 확장증 등의 질환을 감별하기위해 혈액검사와 코안의 진찰이 필요합니다.

다른 원인질환이 없이 생긴 출혈의 경우 출혈위치가 앞쪽이라면 전기나 질산은, 레이저에 의한 소작술 등을 통해 간단히 조절할 수 있으며 출혈이 많을 경우에는 항생연고패킹이 필요합니다.

출혈부위가 뒤쪽인 경우는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질환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 경우에는 혈압을 조절하고 내시경으로 정확한 출혈부위를 찾아서 소작해야 합니다.

만약 출혈위치가 명확하지 않고 심한 출혈이 있을 경우는 후비공패킹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패킹이나 소작술에 반응하지 않는 출혈일 경우 혈관 색전술이나 혈관결찰술 등을 시행하여 원인이 되는 혈관을 막거나 묶어버려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