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자궁암 전단계라고 진단받았는데 자궁을 꼭 들어내야 하나요?

저는 자궁암 전단계라고 진단받았는데 이런 경우 꼭 자궁을 들어내야 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8.08
자궁암은 자궁 몸체에 생기는 자궁체부암과 자궁입구에 생기는 경부암으로 구분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자궁경부암의 발생빈도가 훨씬 높으며 여성 부인암중 가장 흔한 암입니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도 경제 수준의 향상 및 폐경기 여성에서의 호르몬치료의 증가로 인하여 자궁체부암의 발생빈도가 증가하고는 있으나 아직까지는 자궁경부암보다 훨씬 낮으며 또한 그 연령도 50세 이후 폐경여성에서 위험성이 높으므로 보통 자궁암 초기라면 자궁경부암 초기를 말합니다.

자궁경부암의 진단은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로 선별하여 질확대경 조직검사로 확진을 하며 진행된 경과에 따라 자궁경부 이형증 및 자궁경부 상피내암(자궁경부암 0기) 그리고 침윤성 자궁경부암으로 분류됩니다.

자궁경부 이형증 및 자궁경부 상피내암(자궁경부암 0기)의 치료방법으로는 수술요법 및 비수술적요법 등이 있으며 중요한 점은 자궁을 안들어내고도 완전히 치료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임신을 원하는 젊은 여성일 경우에서는 레이저요법, 환상투열요법 및 저온응고요법 등으로 간단히 시행받은 후 임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보존적인 치료 방법은 재발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외래추적 관찰을 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