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질문있어요

질 초음파로 자궁경부암을 알수있나요?
부정출혈로 질 초음파를 했는데 자궁내막 혹이 있다구 하구
자궁안에 피가 있다고 해서 약먹고 낳아졌고 또 다시 부정출혈이 있어서 피임약 먹어보자고 해서 먹고있는데ㅠ
걱정되네요 언제까지 먹어야하는건지?
배란도 안되었다구하구 사이클이 안맞다고 피임약을 먹고 리셋을 시키자구하는데 맞는건지 ㅠ


답변

Re : 질문있어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질 초음파로 자궁경부암을 진단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자궁경부암은 자궁경부에 생기는 악성 종양으로, 질 초음파로는 자궁경부암의 크기나 모양을 정확하게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질 초음파는 자궁과 난소의 상태를 확인하는 데 주로 사용되는 검사로, 자궁내막의 두께나 자궁내막 혹의 존재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 초음파에서 자궁내막 혹이 발견되었다면, 자궁경부암의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자궁경부암을 진단하는 검사로는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 자궁경부 조직검사, HPV 검사 등이 있습니다.

질 초음파에서 자궁안에 피가 있다고 하셨는데, 이는 자궁내막의 탈락이나 자궁 내부에 생긴 혹이 터져서 출혈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자궁내막의 탈락은 월경과 같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자궁내막 혹이 터져서 출혈이 발생한 경우에는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질 초음파에서 자궁내막 혹이 확인되었고, 부정출혈이 지속되고 있다면, 자궁내막 혹의 크기와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자궁내막 혹의 크기가 크거나, 자궁내막 혹이 자궁경부나 난소를 압박하고 있다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배란이 안된다고 하셨는데, 이는 자궁내막의 두께가 정상 범위보다 얇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의 두께는 배란이 일어나기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자궁내막의 두께가 정상 범위보다 얇다면, 배란이 일어날 가능성이 낮습니다.

배란이 안된다고 하더라도, 사이클이 불규칙한 것은 정상적인 현상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피로, 호르몬 변화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사이클이 불규칙해질 수 있습니다.

질 초음파에서 자궁내막 혹이 발견되었고, 부정출혈이 지속되고 있다면, 추가적인 검사를 통해 자궁내막 혹의 크기와 위치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또한, 배란이 안된다고 하더라도, 사이클이 불규칙한 것은 정상적인 현상일 수 있으므로,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질문있어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질초음파로 자궁경부암을 진단하지는 않습니다. 일단은 진료하신 선생님 말대로 따라서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