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아토피피부염도 유전되나요?

아토피피부염도 유전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7.31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알레르기 질환은 유전적 소인을 갖고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에도 예외는 아니어서 가족 중에 아토피피부염이 있는 경우에 더 많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기관지천식이나 알레르기성 비염 등의 다른 알레르기 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에게 아토피피부염이 더 잘 생깁니다.

일란성 쌍둥이의 경우 알레르기 질환을 둘 다 갖고 있는 예가 많으며, 식구 중에 아토피피부염 환자가 있는 가족 내에서 아토피피부염을 갖고 있는 어린이가 훨씬 많습니다. 즉, 형이나 누나가 기관지 천식이 있는 경우 그 동생이 아토피피부염을 갖고 있다거나, 부모 중에 아토피피부염이 있는 경우 그 아이들에게서 아토피피부염이나 다른 알레르기 질환을 갖고 있는 예가 많다는 것이지요.

그러나 이런 가족력이 있다고 하여 모든 어린이에게서 다 알레르기질환이 생기는 것은 아니며, 환경적 요소나 식습관 등 다른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관여하는 질환이므로 100% 유전되는 질환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실제로 첫째 아이에게 심한 아토피피부염이 있던 환자의 경우에 동생을 신생아기부터 모유를 먹이고, 이유식을 늦게 하고, 일찍부터 알레르기 전문의와 상담하여 잘 관찰하여 조절함으로써 둘째 아이의 알레르기 질환을 예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므로 가족 중에 알레르기 질환의 가족력이 있거나, 아기가 신생아기부터 알레르기 질환의 증상을 보이는 경우에 일찍부터 발견하여 잘 관찰하고 조절하다면, 알레르기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