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사구체신염의 치료방법은?

사구체신염의 치료방법은??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7.31
사구체신염 별로 스테로이드 등의 면역억제제 치료를 비롯한 특수 치료들이 있습니다. 그 효과는 질환별로 다릅니다.

사구체신염들은 대부분 사구체 경화증으로 진행되어 신기능이 소실되므로 최근 이 과정을 차단하기위해 앤지오텐신 변환효소 억제제 또는 앤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가 사용되고 있으며 단백뇨를 줄이고 신기능 저하속도를 더디게 하였다는 연구결과들이 계속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밖에 혈소판 응집 억제제, 항응고제 투여가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사구체 신염 시 고혈압이 나타나면 사구체 경화증의 진행이 빨라지므로 고혈압의 철저한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또한 신독성이 있는 진통제나 항생제, 과학적으로 확립되지 않은 민간 약제 등을 남용하여 신기능을 악화시키는 예를 종종 볼수 있는데 이를 피하도록 유념해야 합니다.

식이요법은 저염분, 저단백을 원칙으로 하며, 1일 체중 kg당 0.6g의 저단백 식이요법도 신기능 저하를 더디게 하는 중요한 처치에 속합니다. 고지질혈증이 지속되면 식이요법과 지질강하제로 조절하여야 합니다.

흡연은 신부전으로의 진행을 가속화시킨다는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으므로 피해야하며 과음이 아닌 1~2잔의 음주 특히 포도주 등은 사구체경화증과 동맥 경화증의 유사성때문에 해롭지 않습니다. 운동에 제한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