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여자의 경우 더 쉽게 알코올중독증에 빠집니까?

여자의 경우 더 쉽게 알코올중독증에 빠집니까??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6.29
여성의 경우 남성에 비해 문제 음주가 쉽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첫째, 신체적인 이유를 살펴보면 여성은 같은 체중을 가진 남성보다 체액이 적고 체지방이 많기 때문에 알코올이 쉽게 분해되지 않으며, 따라서 알코올로 인한 피해가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보통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체중이 적게 나가므로 같은 양의 술을 마실 때 그 피해가 더 큰 것은 당연합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생리 주기에 따라서도 알코올 분해 정도가 다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남성에 비해 알코올 분해효소가 적기 때문에 더욱 쉽게 신체에 영향을 받습니다.

둘째, 정서적인 이유를 살펴보면 여성의 경우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이 도피처로써 술이나 다른 물질에 의존하는 경향이 큽니다. 또한 이런 경우는 혼자 은밀하게 음주를 하게 되고, 자신의 문제를 감추거나 부정하게 되므로 음주 문제가 더 심각하게 되곤 합니다. 주부들의 경우 부엌 술(kitchen drinker)이라고 해서 요리를 하면서 혹은 신세타령으로 마시는 경우가 반복되면서 습관성 음주로 발전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일단 음주 문제가 생긴 경우도 남성보다 주위의 사회지지 체계가 적기 때문에 음주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거나, 문제가 더 악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