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식이요법만으로도 혈압이 떨어진다는데 정말인지요?

고혈압을 앓아오고 있는 환자인데 혈압이 심하게 높지 않으면 식이요법만으로도 혈압이 떨어진다는데 정말인지요?

먹는 습관을 어떻게 해야 할지 가르쳐 주십시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6.17
식생활에서 중요한 것은 술을 줄이고 기름기 있는 고기를 적게 먹고, 음식을 짜지 않게 먹는 것입니다. 대신 빵이나 채소, 과일을 많이 먹어야 합니다. 만일 체중이 이상적인 표준치보다 증가했으면 체중 조절도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육류를 줄여야 한다는 것은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육류는 콜레스테롤을 올려서 동맥경화증을 일으키고, 이것이 고혈압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지방질을 줄이는 것은 중요합니다. 고기는 얇게 썰어 먹고 눈에 보이는 기름기를 제거해야 하며, 닭고기의 껍질은 벗겨 먹는 게 좋습니다.

또 지방질이 많은 우유, 크림, 버터, 케이크, 비스킷, 치즈를 피하고 스낵 음식도 가급적 줄여 먹어야 합니다.

생선은 물론 좋습니다. 고등어, 숭어, 연어, 송어 등은 관상동맥 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이라고 하는 생선 기름 때문에 몸에 해로운 중성 지방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되어 있지만, 혈압을 낮추는 것에 대해서는 아직 정립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고기를 먹지 않고 채식만을 즐기는 채식주의자들이 육류를 먹는 사람보다 일반적으로 혈압이 낮은 것은 사실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강압제를 안 먹을 정도는 아닙니다. 채소와 과일에는 칼륨이 많아 혈압을 낮추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채소만 먹으면 몸에 필요한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는데 채식주의자들은 단백질이 풍부한 달걀이나 우유, 치즈 등을 먹을 수 없으므로 콩이나 견과류를 먹으면 좋습니다.

설탕은 우리 몸에 열량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무척 중요하지만, 먹은 만큼 에너지 소비를 하지 않으면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설탕이 심장에 나쁘거나 혈압을 올린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우리가 좋아하는 마늘도 고혈압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마늘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때문에 고혈압인 사람이 심장마비나 뇌졸중 같은 합병증을 줄이는 데는 도움이 된다고 하겠습니다.

섬유질은 장에서 흡수가 안 되고 배설되는 것으로 빵이나 채소, 과일에 많습니다. 이것들을 많이 먹게 되면 지방질 섭취도 적어지고 체중도 감소하며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피하게 되어 고혈압은 물론 다른 성인병 예방에도 아주 효과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