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고혈압 환자에게 있어 술은 어떤지요?

어떤 사람은 술을 마시면 혈압이 떨어진다고 하고 어떤 사람은 반대로 혈압이 올라가니 술을 먹어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고혈압 환자에게 있어 술은 어떤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6.17
술을 마시면 혈압이 올라간다는 사실은 1900년 초부터 보고되고 있습니다. 포도주를 과음한 사람은 약간 마신 사람보다 3배나 고혈압을 일으키고, 하루 3잔 이상의 양주를 마시는 경우에는 혈압이 지속해서 올라갈 수 있으며, 6잔 이상 마시는 사람은 1~2잔 마시는 사람보다도 고혈압에 걸릴 확률이 1.5배 이상 된다고 합니다.

말하자면 술을 계속해서 마시면 혈압이 지속해서 올라가 고혈압 환자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개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남자의 경우 하루에 맥주는 4병, 와인은 4잔 정도, 그리고 여자는 3잔 이상 마시면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술을 마시면 일시적으로 혈압이 올라갔다가 끊으면 다시 정상으로 떨어지고, 갑자기 폭음한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급작스레 혈압이 오릅니다. 술을 먹으면 당장 혈관이 확장되어 혈압이 내려갈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상습적 음주를 하면 혈압이 올라갑니다.

흥미 있는 사실은 술을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이 약간 마시는 사람보다 오히려 더 높다는 사실입니다. 다시 말하면 술을 하루에 1~2잔 마시는 사람은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혈압이 더 낮습니다.

일반적으로 위스키는 2잔, 맥주는 2~3병, 와인은 3잔 이하로 마시되 매일 마시지 않으면 고혈압에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개인에 따른 차이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