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혈압은 180/100인데 약국에서 약을 사다가 먹으면 130/80까지도 떨어집니다.

68세의 남자입니다.

혈압은 180/100인데 약국에서 약을 사다가 먹으면 130/80까지도 떨어집니다.

때로 약간 어지럽기도 한데 혈압이 이처럼 많이 떨어져도 되는지요 ?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6.17
고령자 고혈압에서는 혈압이 큰 폭으로 떨어지면 장기의 혈류에 장애를 일으키게 됩니다. 게다가 노인의 경우는 동맥경화로 인해 혈관이 좁아져 있어 혈액이 잘 통하지 않기 때문에 혈압이 너무 떨어져도 자동조절 능력이 떨어져 오히려 나쁜 영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 고령자에게서는 고혈압 외에도 비만이나 고지혈증, 음주, 흡연 등의 위험인자가 많고, 오래된 혈압으로 심장벽이 두꺼워져 혈압을 너무 낮추어주면 뇌의 혈류가 감소하여 환자는 더욱 상태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령의 고혈압 환자의 경우 수축기 혈압을 150mmHg 전후로 낮추어 주는 것이 바람직하고 확장기 혈압의 경우 85~90mmHg 정도로 유지해 주는 것이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률을 줄이는 데 가장 좋습니다.

90mmHg 이상 시에는 심근경색증이 가장 많지만 반대로 80mmHg 미만인 경우에도 오히려 사망률이 올라갑니다. 혈압을 너무 낮추어 주면 환자는 기립성 저혈압으로 일어나다가 쓰러질 수 있고 어지럼증과 함께 머리가 무겁거나 눈앞이 캄캄해질 수 있으며, 힘이 없고 졸리기도 합니다.

환자는 약을 1일 2~3회에 나누어 소량 투여하며 점차 혈압을 낮추어 주어야 하고, 약 중에서도 많은 양의 이뇨제나 베타 차단제는 뇌 혈류를 저하할 위험성이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환자가 가지고 있을지도 모르는 병들을 찾아야 하고 당뇨, 부정맥, 음주 및 흡연 등이 있으면 미리 교정해 주어야 합니다. 고령자에서의 혈압은 아주 낮은 것보다는 약간 높은 것이 좋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